사용자:Posteinstein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character.png
최재돈
Benjamin Jädon Chöe
출생 1986년 6월 4일(1986-06-04) (33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거주지 일본의 기 일본 이바라키현 츠쿠바 시
시민권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국적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인종 몽골 인종
분야 격자상 장의 양자론
장의 양자론
소속 츠쿠바대학 수리물질과학연구과 소립자이론연구실
츠쿠바대학 혼성합창단
출신 대학 츠쿠바대학 물리학 학사
지도 교수 (학부) 이시바시 노부유키
(석사) 가나야 가즈유키
영향받음 이휘소
이시바시 노부유키
가나야 가즈유키
종교 로마 가톨릭교회
한일공동이공계학부유학생 제6기
위키백과:유저박스
IQ 167이 사용자의 IQ는 167입니다.
위키프로젝트 물리학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물리학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Sciences humaines.svg 이 사용자는 대학원생입니다.
日漢 이 사용자는 일본식 약자일상 생활에서 사용합니다.
Nuvola Japan flag.svg
이 사용자는 일본에 삽니다.


Flag of Japan.svg
이 사용자는 일본 정부일본 국민을 구별할 줄 압니다.
Christian cross.svg 이 사용자는
로마 가톨릭 신자입니다.
Gemini.svg 이 사용자는 쌍둥이자리입니다.
위키백과:바벨
어떠한 언어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위키백과:바벨을 참고해서 추가하세요.
Windows logo and wordmark - 2012.svg 이 사용자는 윈도우로 작업합니다.
Tux.svg 이 사용자는 리눅스로 작업합니다.
Firefox Logo, 2017.svg 이 사용자는 파이어폭스로 작업합니다.
ko 이 사용자의 모어한국어입니다.
ja-4 この利用者は母語に近いレベル日本語を話します。
en-3 This user is able to contribute with an advanced level of English.
-2 이 使用者는 中級水準漢字의 理解가 可能합니다.
de-1 Dieser Benutzer hat grundlegende Deutschkenntnisse.
it-1 Questo utente può contribuire con un Italiano di livello semplice.
la-1 Hic usor simplici Latinitate contribuere potest.
언어별 사용자 찾기

최재돈(崔在敦, Benjamin Jädon Chöe, 1986년 6월 4일 ~ )은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현재 일본 츠쿠바대학에 유학하고 있습니다. 전공은 소립자 이론물리학격자상 장의 양자론이며, 연구 테마는 《Finite temperature SC-LQCD (Finite Temperature Strong Coupling Lattice Quantum Chromodynamics, 강결합 영역에서의 격자상 유한온도 양자색역학)》입니다.

연구 테마에 관한 간략한 소개[편집]

물은 온도와 압력에 따라 수증기가 되기도 하고, 물이 되기도 하고 얼음이 되기도 합니다. 입자(강입자) 또한 이와 같아서, 밀도와 온도가 충분히 높지 않은 상태에서는 얼음 혹은 물에 해당하는 강입자 상(hadron phase)으로서 존재하고, 밀도나 온도가 충분히 높은 상태에서는 쿼크-글루온 플라즈마 상(Quark–gluon plasma phase)으로서 존재하게 됩니다. 이를 분석하는 이론적 도구로서 유한온도 QCD가 사용되며, 실제 입자충돌 실험으로도 다 알 수 없는 것들은 Lattice QCD로서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실험으로서 파악하게 됩니다.

매개변수로서 온도만 가지고, 그것이 강입자에서 쿼크-글루온 플라즈마로 변하는 현상과, 그 임계 온도는 이미 확인되었습니다만, 매개변수로서 밀도를 도입하게 되면, 계산하고자 하는 물리량이 실수가 아니라 복소수가 되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sign problem).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잠시동안 순허수의 밀도(imaginary chemical potential method)를 이론에 도입해서 분석해보는 시뮬레이션 등이 행해지고 있으며, 제가 현재 전공하고 있는 〈강결합 극한(strong coupling limit)〉이라는 방법 또한 사용됩니다.

결합 정수는 쿼크와 글루온, 혹은 글루온끼리의 결합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무한히 크다는, 약간의 비()물리적인 상황을 가정하게 되면, 이론상 어느정도 수학적으로 풀어내는 일이 가능해집니다. 〈강결합 극한을 통한 접근법〉은,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시뮬레이션을 해 보면, 유한밀도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는 물리학자들의 기대로 인해 생겨난 연구 분야입니다.

이휘소 기사 집중 편집의 의의[편집]

'오른쪽'을 좋아하시는 분들의 블로그 같은 곳에서, 벤자민 리 선생이 '악용'된 사례를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그분들의 벤자민 리 선생을 '활용'하는 비중은, 그분들의 전체적인 움직임 중에서 미미한 축에 속합니다만, 그래도 벤자민 리 선생을 내 물리학 정신의 근본으로 생각하고 있는, 어떤 의미에서의 우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저 같은 대학원생의 입장에선 정말로 바로잡고 싶은 부분들 중에 하나입니다.

냉정히 생각해보면 도저히 앞뒤가 맞지 않으며, 또한 거기다 덧붙여 그분을 잘 아는 사람들이 한결같이 타당한 근거를 들어 부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벤자민 리 선생이 과거 박정희 전 대통령과 깊은 관계를 가졌으며 당시 한국의 핵개발에 깊숙히 참여했다는 의혹을, 오른쪽 분들은 계속해서 제기하고 있습니다. 공석하 씨나 김진명 씨의 '소설'(에 지나지 않는 글들)을 교과서처럼 인용하면서요.

저는 지금 스탠포드 물리학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그분이 쓴 모든 논문을 다 조회하고, 시간순서대로 재배치하면서, 그분의 생애를 보다 더 정확하고 촘촘하게 재구성하려 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사람들이 그런 쓰레기 같은 소설들을 인용하면서 계속해서 벤자민 리 선생이 박정희 전 대통령과 깊은 관계였다는둥, 핵개발에 참여했다는 둥의 의혹들을 아예 입 밖에 꺼낼 수도 없도록요.

벤자민 리 선생님에 대한 모욕 아닌 모욕(혹은 불명예스러운 명예 고양)만이 아니더라도, 오른쪽 분들의 활동 범위가 엄청나게 폭넓은 것은 사실이며, 그래서 그런저런 거 다 커버하기엔 제가 너무 나약한 일개 시민일 뿐이겠죠. 여기저기 다 대응하려 하면 스스로 오지랖이 넓다는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오른쪽 분들의 행동 중에, 단 한가지 벤자민 리 선생님의 명예의 영역만큼은 절대로 양보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더 사실에 근거한 내용으로 이휘소 기사를 채워나가면서, 명백한 사실을 한점 의혹 없이 나열하려 노력하면서, 오른쪽 사람들의 벤자민 리 선생 악용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논리의 성채를 튼튼하게 구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스타[편집]

Exceptional newcomer(1).jpg Silverwiki 2.png Sleepless Editor Barnstar Hires.png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