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lauzehn/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것은 알기 싫다
방송 분량  60분 ~ 218분
방송 기간  2012년 10월 14일 ~ 현재
방송 횟수  그것은 알기싫다 14회, 박정희 소백과사전 5회, 특별공지 2회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사  딴지일보
방송 채널  유무선 인터넷망
진행  UMC/UW, 이용, 물뚝심송, 춘심애비, 김창규
연출  UMC/UW

그것은 알기싫다》는 딴지일보에서 제작하는 대한민국팟캐스트다. 방송 이름은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따왔다. "딴지 제2라디오" 에 속해있다.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 선거 이전부터 있었던 딴지일보의 팟캐스트 중 유일하게 현재까지 계속 방송되고 있다. 필리핀의 한인 납치사건을 다룬, 이른바 '홍석동 납치사건' 을 이슈화 시키는데 크게 공헌했으며, '김규열 선장 사건' 역시 공론화 하는데도 공헌했다. 나는 꼼수다, 나는 꼽사리다 등 딴지 제1라디오가 주로 정치나 경제 등 전문적인 영역을 다루는데 비해 "그것은 알기싫다"는 상대적으로 주변의 이슈를 다룬다. 출연자들 역시 스스로 정보전달 보다는 "개드립"에 더 비중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방송 정보[편집]

2012년 10월 14일 1회가 방송됐다. UMC/UW가 진행과 프로듀서를 겸했다. 1회는 기술적인 문제로 녹음 및 업로드 이후 수 주가 지난 이후에야 팟캐스트에 등록이 완료됐다. 녹음은 딴지일보 동숭동 사무실 지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며, 사운드클라우드팟캐스트를 통해 서비스된다. 정치 이외의 이슈에 주력하며, 정치에 관한 이야기를 하더라도 현행 이슈보다는 과거의 이슈를 다루는데 비중을 둔다. 사건/사고, 한국 근대사, 의사과학, 취업 등 다양한 주제로 방송했으며, 알기 싫지만 알아야 하는 이슈를 다룬다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

정규 회차는 14회이며, 원래 정규회차 안 코너였던 "박정희 소백과사전"이 2회부터 분리되어 6회까지 업로드된 뒤 종료됐다. 10회와 11회 사이에는 '홍석동 납치사건'과 '김규열 선장 사건'에 관한 몇 분짜리 특별공지가 업로드됐다.

출연진[편집]

제목 논란[편집]

"그것은 알기싫다" 의 띄어쓰기는 한글 맞춤법에 어긋나며 옳은 표기는 "그것은 알기 싫다" 이다. 출연자 및 관련 인물들 역시 이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이미 '알기'와 '싫다'를 붙여쓴 표기가 이미 식별력을 가지게 되어 표기가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오류는 이 방송이 이름을 따온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 역시 가지고 있는 오류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