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풀빵/번역실1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쇠사슬로 연결된 그네를 타고 있는 소녀.
그네를 타고 있는 아이들.
타이어로 만든 그네.

그네는 두 줄을 내어 앉을 곳을 묶어 만든 놀이기구이다.

놀이터에 흔히 설치된다. 사람들이 베란다에 놓아 두기도 한다. 서커스 공연 시 광대에 의해 사용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그네의 밑싣개를 윗쪽에 있는 가로지르는 막대틀에 매단다. 대개 쇠사슬이나 동아줄을 가지고서 위아래를 연결한다. 놀이터에서는 대개 한 대의 그네만이 아니라 여러 대의 그네를, 금속이나 목재로 된 그네틀에 매달아 설치한다. 이는 동시에 여러 명의 아이들이 그네를 탈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실제 그네의 크기와 모양에는 참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다. 유아용 그네에는 다리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는 종류가 있다. 이에 아이가 구멍에 다리를 넣고 등을 곧게 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그네틀에 줄사다리가 달린 종류도 있으며 미끄럼 장대가 달린 종류도 있다. 밑싣개는 플라스틱, 목재, 범포 등을 써서 만들기도 한다.

그네의 운동[편집]

그네가 그 움직임을 일단 시작하면, 마찰 때문에 멈추거나 외부의 힘에 의해 멈출 때까지 진자처럼 진동한다.

역사[편집]

중국에서는 위진남북조 시대 진 나라 때부터 이미 그네가 유행하였다. 대에 이르러서는 많이 보급된 유희 종류가 되었다.

각종 그네[편집]

옛날 그네[편집]

옛날에는 큰 느티나무버드나무 등 자연수목의 옆으로 뻗은 가지에 그네를 매달기도 하였다. 혹은 넓은 터에 통나무를 높게 세우고 그 둘을 가로질러 묶고 나서 그네를 매달기도 하였다.

타이어 그네[편집]

타이어 그네는 온전한 타이어 하나를 가지고 만든 그네이다. 나무에 줄을 매달고 거기에 쓰던 타이어 혹은 새 타이어를 묶어 만든다. 상용 타이어 그네는, 보통, 새 타이어를 묶어 만들되 그것에 둥근 금속 봉을 덧대 안전성을 높이고, 금속이나 나무 막대에 쇠사슬을 묶어 매달아 만든다.

리아나 그네[편집]

리아나(liana, 리아네, 열대산 칡의 일종)을 가지고 자연산 그네를 만들기도 한다. 후지 산 근처 아오키가하라 숲 같은 아열대 숲에서 자라는 리아나라는 식물을 가지고 만든다.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 (영어) [1] 타이어 그네의 사진.
  • (영어) [2],[3] How to pump a swing (physics ori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