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서혜림/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쉬인
SHEIN
Shein_Logo_2017
영리여부
사이트 종류오픈 마켓
사용 언어중국어
소유자Xu Yangtian hris Xu라고도 불립니다.
시작일2008년 10월(15년 전)(2008-10)
웹사이트https://asia.shein.com/?ref=www&rep=dir&ret=asia
현재 상태운영 중









쉬인(Shein)는 중국의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로 중국의 온라인 패스트패션 소매업체입니다. 원래 이름이 ZZKO인 Shein은 2008년 중국 난징에서 Chris Xu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그 회사는 저렴한 가격의 의류로 유명합니다. 미국이나 유럽, 대한민국 등의 전세계 젊은 연령층에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SHEIN은 중국 난징에서 시작했지만 중국 국내에서는 거의 전개하고 있지 않다. 2021년 6월부터 싱가포르로 본사를 이전하였다. 설립자는 IT 엔지니어인 크리스 슈이다. 싱가포르로 이전한 이유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전신이 되는 난징 노조미 전자 상무는 2008년 광저우시에서 처음 시작했기 때문에 중국발의 글로벌 이커머스라고 보는 것이 지배적 시각이다. 중국 내에서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공급망을 구축해 주로 미국의 Z세대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SHEIN은 처음부터 미국 내 판매에 힘을 쏟았으며 미국 발의 패션 브랜드로서 소개되기도 한다.

특징[편집]

기존 패스트패션 브랜드들보다 빠른 리얼 타임 패션, 울트라 패스트패션 브랜드에 속한다. 디자인부터 판매까지 5일이 채 되지 않는데, 이는 광저우 특성상 의류 관련 기업과 공장들이 이곳에 몰려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1]>

중국의 패션 브랜드지만 무국적화를 거쳐 다양한 인종을 모델로 내세우는 등으로 중국 브랜드임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한다.

문제점[편집]

1. 보안 대책 미흡

SHEIN은 보안 조치가 미흡하다는 우려가 많다. 이로 인해 전문가들로부터 보안 대책 취약이 지적되고 있다. 미국에선 쉬인이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어 영업을 제한해야 한다는 ‘셧다운 쉬인’캠페인이 진행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전문가들로부터 보안 대책 취약이 지적되고 있다.[2]


2. 디자인 도용 문제

SHEIN에게 디자인을 도용당했다고 [3]수많은 아티스트와 패션 소매 업체로부터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디자인의 종류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SHEIN은 다국적의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있다. 약 500명이 넘는 디자이너 중 절반은 직원으로서, 디자인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4]

상품 디자인을 진행 장식은 다음과 같다.

1) SEO와 인터넷 서핑을 통해 트렌드의 신속한 감지

2) 라이벌 회사의 상품을 조사하여 색상 결정

3) 원자재부터 디자인을 시작함


스피드감이나 트렌드를 중시하기 때문에 비슷한 디자인이나 인권이나 종교를 배려하지 못한 디자인도 출시 되고 있다.


3. 품질

옷의 품질을 가격만큼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단지 싸게 보이는 상품도 있어서 충분히 판별해 서 구매하여야 한다.


4. 노동 문제

SHEIN 공장에는 일주일에 75시간 이상 일하는 직원이 있다는 의혹이 있다. 영국과 호주의 노예 금지법에 SHEIN이 위반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SHEIN은 국제적인 취업환경을 지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노동환경의 나쁨이 세계적인 불매운동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 노동력의 착취는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어 향후의 동향을 주목하고 있다.[5]


5. 폐기물 문제

SHEIN은 저렴한 상품으로 일회용을 양산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그에 대한 반론도 제기하고 있다. SHEIN은 처음 상품을 50~100벌 정도 소량으로 생산하여 출시한 후 고객의 반응에 따라 대량생산을 하기 때문에 기존 패스트패션 브랜드들이 야기하는 대량생산·대량 폐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HEIN의 실매율은 98%이며 1만 50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로 반론을 펴고 있다. 업계 전체 반품률이 평균 30~40%인데 비해 SHEIN은 7%이며 고객 중 제품을 한 번밖에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은 100명 중 1명이라고 한다. 또한 고객의 약 30%가 제품을 헌옷 가게에 기부하거나 약 16%가 중고품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등 환경 의식이 높은 행동을 취하는 고객들이 상당 수 있다고 한다.

  1. 임경량 기자 (2021년 12월 1일). “전 세계 MZ세대를 사로잡은 쉬인' 파헤치기”. FASHION POST. 2023년 9월 25일에 확인함. 
  2. 박효목 기자 (2023년 8월 31일). “美, '틱톡' 이어 '쉬인' 퇴출 움직임”. 동아일보. 2023년 9월 25일에 확인함. 
  3. 백주용 뉴욕 리포터 (2023년 9월 22일). “크롬하츠, 쉬인 디자인 도용 또 소송”. Fashionbiz. 2023년 9월 25일에 확인함. 
  4. 정영인 수습 기자 (2022년 7월 4일). “패스트패션 돌풍 일으킨 중국 '쉬인', 디자인 도용 소송 쏟아져”. 글로벌경제. 2023년 9월 24일에 확인함. 
  5. 박상현 기자 (2023년 7월 13일). “[디지털 세상 일기] 중국 패션업체 '쉬인'.. 어설픈 마케팅 역풍”. 중앙일보. 2023년 9월 2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