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ㅁㄷ/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스파 병란[편집]

ㅁㄷ/연습장
날짜1357년 발발. 1366년 소강.
장소
취안저우, 푸톈, 푸저우
결과 진우정이 이스파 반란군 진압에 성공. 원 복건행성 정부의 승리.
교전세력
이스파 반란군 복건행성 진씨일족 및 유씨일족 임씨일족 흥화분성
지휘관
사이프 앗 딘, 아미르 앗 딘 연지불화, 진우정 진종인, 진동, 유백순 임덕륭, 임공, 임영 안동, 삼단팔

이스파 병란 (중국어: 亦思巴奚兵乱; 병음: Yìsībāxī Bīngluàn)은 14세기 중반, 1357년부터 1366년까지 원나라 푸젠 일대에서 진행된 내란이다. 이스파는 군대 또는 세포이를 의미하는 페르시아어 단어 "سپاه" (sepâh)에서 유래하였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이에 따라서 페르시아 세포이의 난 (한문: 波斯戍兵之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원대 취안저우 거주하는 아랍 및 페르시아계 무슬림들의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1357년에 대부분의 무슬림 군대를 통솔하던 사이프 앗 딘 (Sayf ad-Din; 赛甫丁)과 아미르 앗 딘 (Amir ad-Din; 阿迷里丁)이 원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다. 반란군은 관군에 맞서 취안저우는 물론, 인근도시인 푸톈과 푸젠의 중심지인 푸저우까지 점령하여 나아갔다.

1362년부터 반란군은 내부 분열로 구심력을 잃기 시작하였고, 1366년한족 출신 장군 진우정 (陈友定)에 의하여 완전히 해산되었다.

배경[편집]

13세기부터 14세기 초반까지 푸젠은 원양무역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역이었다. 그중에서도 취안저우는 해상 비단길의 시발지로서, 당대 세계적인 규모의 무역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스파'의 어원[편집]

발단[편집]

학살[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