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PuzzletChung/2004년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초기 토론[편집]

반갑습니다. XaoS 는 안 써봤습니다. 엉망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 년월일을 만들어 놓고, 같이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용하시는 틀(template)을 저 쪽에 좀 채워주시지요. 엉망

math tag을 달아놓으니까, 알파벳이 다 누워버리네요. 전 영문위키백과등의 수학항목에서 수식이라고 기울여 쓴 것도, 한글과 금방 구별되니까, 원 상태로 돌려 놓거든요. 그리고, 영문위키백과에선 math tag을 구지 쓰지 않아도 될 부분은, 보통 wiki 문법을 사용하라는 권장사항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부하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요. 우리는 어떻게 할 지는 토론해 볼 사항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극좌표계, 극좌표 전 별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론 극좌표가 더 자연스럽고요. 엉망

TeX에 관해서는, 알겠습니다. 극좌표는 원상태로 고쳤구요, 만델브로트 집합도 조만간 고치겠습니다. 제가 너무 MathWorld에 길들여져 있었나 봅니다. :) --사용자:PuzzletChung


반가워요 :) . -- pudidic 2003년 9월 5일 (金) 13:41 (UTC)

네 저도 반갑습니다. (프랙탈 관련 항목 부지런히 써야 하는데, 귀차니즘이... ;; ) --PuzzletChung

동해 페이지에 관하여 감사드립니다. 내가 쓰는 한국말은 많이 틀리는 곳이 있지만 영어보다 한국말이 더 읽기 쉬우니 한국말로 써 주시면 좋겠어요. Kozawa 2004년 3월 30일 (火) 04:39 (UTC)

저작권 문제에 관하여 동해 페이지의 대부분은 Drunkasian 씨가 고친 것 같습니다. --PuzzletChung

오...사람이 착각했어요...미안합니다...Kozawa 2004년 3월 30일 (火) 07:30 (UTC)

PuzzletChung씨에게[편집]

안녕하세요. 천황의 유래에 대해서 기입한 작정입니다만,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이기도 하면 가르쳐 주세요.

나리 2004년 7월 31일 (土) 15:48 (UTC)


실례합니다. 착각 하고 있었습니다.

나라 2004년 7월 31일 (土) 15:58 (UTC)

한국말의 사투리[편집]

안녕하십니까? Dialects 의해서 PuzzletChung이 맞으시죠. 영동사람들도 어떻게 서울말을 하나요? 제 잘못을 고쳐 주셨어서 고맙습니다. 또한 Dialects of Korean도 고츠셨어서 고맙다고요. --Sewing 2004년 8월 21일 (土) 17:42 (UTC)

Hello. Specifically which of topic or contribution are you talking about? --PuzzletChung
http://en.wikipedia.org/wiki/Korean_language#Dialects 말입니다. --Sewing 2004년 8월 23일 (月) 02:26 (UTC)
링크된 문서가 어떤 내용인지는 잘 알고 있지만 저는 위키백과사전에 사투리(방언)에 대해서 쓴 기억도 없고 history와 user contribution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동 사람들이 어떻게 서울말을 하냐고 물어 보셨는데, 무엇이 궁금한 것인지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말해 주십시오. --PuzzletChung 2004년 8월 23일 (月) 06:27 (UTC)
아, 미안합니다. 저는 미친놈 같은 모습이죠? PuzzletChung씨는 그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서 이렇게 쓰셨는데요:
Doesn't linguists count Gangwon-mal as a dialect? It seems somewhat different from others in vocabulary, etc. --PuzzletChung @DATE@
그리고 저의 대답을:
You are right. How could people in Yeongdong speak with the same dialect as people in Seoul? I will fix this. 이라고 했다.
I originally wrote that people in Gangwon (and Hwanghae) speak Seoul Dialect because I read that in a book from the 1950s. But you are right that it doesn't make sense: how could someone in 영동—on the other side of the 태박 산맥 from 경기도—speak 서울말? 저의 잘못 때문에 조금 부끄러웠어서 잘못을 고쳤고 PuzzletChung씨를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알려 드립니다. --Sewing 2004년 8월 23일 (月) 14:00 (UTC)

외국어의 한글 표기[편집]

사용자:Iceager/외국어의 한글 표기는 제가 그냥 개인적으로 시작한 거라서 현재로서는 부족한 점이 많을 거에요. 또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도 많고. 하지만 생각해보니 잘 손질하고 또 여러 사람들이 기여해서 의견을 종합하기 위해서는 위키백과:외국어의 한글표기 페이지로 옮기는 것도 좋은 생각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저작권 문제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러지만 외래어 표기법 규정을 위키백과에 올리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될까요? 어쨌든 장기적으로는 외래어 표기법에 나오지 않는 언어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Iceager 2004년 9월 1일 (水) 12:06 (UTC)

LanguageKo.php[편집]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위키백과:LanguageKo.php

제가 편집했던 파일은 이것입니다. 제가 편집했던 부분이 너무 지져분하네요. 용어에 대한 토론이랑 그런 부분을 토의하는 쪽을 만들었으면 싶군요.

그리고, 시삽 지원과 선정과정에 대한 쪽도 같이 만들어 봤으면 싶은데요. 퍼즐릿님과 아흔, 카페님은 저보다 훨씬 더 시삽일 잘 하고 계신 듯 합니다. 또 대사관 대표도 뽑아서 좀 타언어 위키사전가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했으면 좋겠고요. 엉망 2004년 9월 5일 (日) 12:19 (UTC)

페이지명[편집]

고려 (국호)조선 (국호)보다 고려왕조, 조선왕조로 옮기는 게 보기좋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Caffelice 2004년 9월 8일 (水) 12:30 (UTC)

저는 조선 (국호) 아니면 조선시대를 메인 페이지로 두고 조선왕조, 조선시대의 생활, 조선시대의 문화, ... 등등의 페이지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en에서는 Joseon Dynasty, Ming Dynasty 등등으로 페이지이름을 쓰고 있더군요. 하지만 저는 왕조가 국가 자체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가 꺼려집니다. --PuzzletChung 2004년 9월 9일 (木) 01:53 (UTC)

위키백과에서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요[편집]

내가 쓰는 글만 찾아 가면서 쓸데 없는 작은 꼬리만 다는 것을 보니 나한테 무슨 대단한 유감이 있는가 보군요. 왜 한국어 위키에 제대로 참여하는 사람이 (같은 사용자가 다른 Username으로 들어 오는 것 제외하면) 5명도 안되는지 한 번 이유를 곰곰 생각해 보신적이 있습니까. 누가 글을 쓰자마자 귀하가 습관적으로 하듯이 새로 들여진 글에 덤벼들어 고치는 것을 좋아 할 사람이 이 세상에는 없습니다. 글을 중구난방으로 집적대는 것이 자유 문서의 진정한 뜻이 아닙니다. 영어 위키백과에서 귀하가 경험이 많다고 하시니 그곳에서 중구난방으로 REDIRECT 시키는 것 보셨습니까. 그리고 남이 쓴 글을 자기 이름으로 바꿔치는 것은 만일 실수 아니라면 아주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귀하가 전혀 혹은 잘 모르는 것을 억지로 한국어 표기법이니 하는 것을 마치 법조문처럼 내세워서 참여자에게 강요하실 수는 없습니다. 잘모르면 쓰신 사람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지 않습니까.

한 번 보세요 내가 약 7개월 전에 한국어 위키백과에 들어왔을 때 문서의 수와 질적 수준을 한 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당시의 활동 상황은 거의 없었다고 보아도 잘 못이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누가 당시에 나의 처사에 관해 불평과 고소를 하였는지 여러모로 측측을 해 보면서 한국인의 못된 기질을 한국인으로서 다시한번 뼈저리게 느낌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당시에 Tim에게 내가 전한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쓸데 없이 문서를 가지고 장난치거나 카테고리니 무슨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거나 하는 것에 신경 완전히 접어 두시고 제일 먼저 한국어 위키 백과의 문서을 증가 시키는데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Local wiki로서 한국어 위키백과가 밑바닥에서 헤메고 있다는 것을 로그인 하실 때 마다 염두에 두시고 한국어 위키백과 발전에 귀하의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아마 짐잠컨데 귀하가 직접 쓰신 글은 영어 위키에서 번역한 것 빼고나면 열 손가락 미만일겁니다. 딴 짓하지 마시고 글을 쓰세요 글을 !!! --아흔(A-heun) 2004년 9월 24일 (金) 15:55 (UTC)

글 쓰는 사람도 소중하고 글 집적거리는 사람도 소중합니다. 한국어가 밑바닥에서 헤매는 게 저와 도대체 무슨 상관입니까? 하루아침에 글을 막 쏟아내서 영어 위키백과가 이루어 진 것이 아닙니다. 성급해서 좋을 일 없습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말해볼 때 퍼즐릿씨가 위키백과에 한번도 안 들어온 사람보다 위키백과에 해를 끼쳤습니까? --사용자:서상현

위키백과사전은 글 하나하나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위키백과에는 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오픈백과를 비롯한 몇몇 포탈 사이트의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백과사전도 마찬가지로 글 하나하나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자가 글을 써줘야지 발전합니다. 야후! 위키지식은 "위키"라는 이름까지 표방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들과 위키백과의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위키백과의 로고를 보면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입니다 - 대한민국 사람, 혹은 한국계 사람뿐만이 아니라 한국어를 쓰는 일본인, 중국인, 미국인, ... 심지어는 한국어를 처음 배우거나 모르는 사람을 위한 백과사전이기도 합니다. 저는 핀란드의 공식 표기를 위해 핀란드어 위키백과를 참조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언어판 위키백과에 한국어 인터위키를 달아 줄 때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위키백과는 서로 다른 언어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쉽게 오고갈 수 있기 때문에 다국적이며, 오픈백과나 위키지식보다 페이지 각각에 접근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위키백과에서는 그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자유로운 사용을 위해 특수한 라이센스를 사용하는데, 이 점이 다른 곳과 다릅니다. 네이버에서는 저작권에 관한 안내를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즉 사용자가 게재한 내용에 대한 저작권이 네이버에 귀속된다는 것입니다. 야후! 위키지식을 포함하는 야후! 지식검색의 약관에서는 게시물에 대한 이용자의 저작권은 이용자에게 있지만 대신 야후!는 게시물의 영구적인 이용권을 갖는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위키백과는 GNU 자유 문서 라이센스(GFDL)를 사용하는데, 이는 어떤 누구에게도 위키백과의 이용권/배포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대신 글쓴이는 글을 남기는 순간 어떤 소유권이나 저작권도 주장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애덤 스미스가 말한 대로 인간은 이기적이기 때문에 노력을 들여서 글을 쓰면 쓸 수록 그 글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싶어지는 게 인간인 모양입니다. 점점 "자신의 글"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집착하게 되고 서로에 대해 보수적이 되어 갑니다. 핑계를 대자면 제가 두려워 하는 것은 이것이기 때문에 글을 공들여서 쓰지 않게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대신 저는 페이지를 만드는 것만큼 위키백과의 성격상 그 페이지들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많은 퍼온 글을 그대로 삭제했습니다. 하지만 그 글을 퍼온 분들은 분명 좋은 마음에서 그렇게 했을 터이고 그렇기 때문에 저의 그런 행동을 어떻게 볼지 모르겠지만, 그들의 바람과 달리 퍼온 글은 위키백과에 좋은 영향이 아닌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저는 알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입니다. 그러지 않으려고 저 자신이 노력하고 있지만 때때로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인가 봅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위키백과에서 단순한 번역이 아니라 창조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은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제가 일언반구의 말 없이 벌였던 일은 독단이었다고 생각하며 그 점에 있어서 사과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서로 이해할 수 있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uzzletChung 2004년 9월 25일 (土) 19:44 (UTC)

Deletion log[편집]

It used to be 위키백과:Deletion log before the MediaWiki:Dellogpage message was changed. It should now always be 위키백과:삭제목록 일지, but sometimes there is a bug which prevents the MediaWiki namespace from working, so it will reset to the default "Deletion log", usually only very temporarily. 안젤라 (Angela) 2004년 10월 1일 (金) 23:14 (UTC)


수고가 많으십니다. 엉망 2004년 10월 2일 (土) 13:30 (UTC)

사람들이 특수기능:Recentchanges 최근 바뀜을 좀 봐줬으면 좋겠어요. ㅠㅠ --PuzzletChung 2004년 10월 2일 (土) 13:36 (UTC)

핸델[편집]

조지 프리드릭 핸델헨델을 합쳐주셨으면 합니다. 사용자:Mozart님께 부탁드려야 할까요? xAOs 2004년 10월 30일 (土) 14:59 (UTC)

완료했습니다. :) --PuzzletChung 2004년 10월 30일 (土) 15:08 (UTC)


Hello. I have nominated you to become a 관리자. I've noticed how many articles you've blanked that you need to be able to delete, and your work on finding copyright violations has been really impressive. I think you would be great in the role of admin so you could delete these yourself. 안젤라 (Angela) 2004년 10월 30일 (土) 18:51 (UTC)

WMF[편집]

Annyonghaseo, PuzzletChung. I forgot to ask you one thing as for the WMF site. After you finish to proofread the content under m:Translation requests/WMF, please mark them with Upload as a sign for us? Then someone will upload as soon as possible. Thanks. --Aphaia 2004년 11월 7일 (日) 22:09 (UTC)

Friend[편집]

Chung, I'm a Chinese. I know only a little Korean, and ,m unable to continue with the Lee Byung Hun and Bae Yong Jun article. Please add in more details. Also, do make an articke for Choi Ji Woo. My user name in the english wikipedia is User:Chan Han Xiang. thanks. please write your thoughts either in discussion page in English.

고딕미디엄[편집]

Could you also translate "Jung" from this:
Jung Gothic 고딕 (Medium 미디엄) — Nickshanks

It's 정고딕 미디엄.

가장 이 백과사전에 필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의 참여라고 생각됩니다.. 이용해야만이 가치가 있는데 위에 보니 사소한 문제로 다투신 분들도 계시는 듯 합니다만....세상 만사가 모두 마음에 들수는 없는법 사소한 것은 사소하게 넘어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글을 편집하는 문제는, 저로서는 누구든지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는것이 원칙이니 만큼 자기 글이 고쳐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글을 올리지 말아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알기론 위키는 마음대로-물론 백과사전을 좋은 방향으로-고칠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알기에... 2004년 11월 29일 (月) 07:47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