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Xaos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위키프로젝트 물리학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물리학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키프로젝트 수학
이 사용자는 위키프로젝트
수학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사전가 여러분들께 한마디. 위키백과에 말리지 말고, 주말엔 연애도 하면서 위키백과 하세요.

1975년에 태어났습니다.

한국어판 위키백과사전 내부아이디는

입니다.

m:User:Xaos /사용자평가 /번역참고 /관리원칙 /잠시 /광스핀 효과

Temp[편집]

그노몬 그레고리수 그레엄수 그리스 체계 노이게바우어 님게임 님버 대수적 수 델리안수 라그랑주수 라그랑주 스펙트럼 람베르트 랜드리 레머 레이드매처 루카스 루카스수 리우빌 리우빌수 린드 파피루스 마르코프수 메톤 메티우스 몽주 뫼스너 반복수 발레푸세 벨수 벨캄프 보젤러 분할수 비에트 스큐즈 스큐즈수 스털링수 스퇴르메르 스퇴르메르수 시컨트수 아르틴 아커만 아커만수 아프리수 오일러-마세로니수 이집트 체계 장소수 잭슨 조화수 지그수 초실수 카마이클 수 카탈란 수 칼라비 삼각형 케일리수 코언 쿨릭 루돌프 반 큘렌 클로스터마크 테사랙트 파울하버 파이겐바움수 파치올리 패리급수 프로클러스 프리만수 플림턴 피타고라스 분수 하켄부시 게임 화살표 기수법 후리츠 히그너 수 완비성 코시수열 P진수 가우스 정수 복소정수 변분법 사이클로이드 리치 레비-치비타 페이지랭크 수학적 설명 송홍섭 노다메 칸타빌레 미스터 초밥왕


여러가지 생각을 했다.

샐러리는 소금이 어원이라고 한다.[편집]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소금을 얻기 위한 노동을 조직하는 것이 기존의 경영이다. 위키백과도 다양한 인간들의 노동력이 조직되어 유지된다. 그러나 위키백과를 이루는 노동은 소금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을 위한 것이다. 무슨 말인고 하니 노동 자체가 유희여야 한다는 말이다. 위키백과는 참여자들에게 재미라는 꿀을 대가로 지불하면서 그들의 노동력을 이용하는 것이다. 재미없다면 누가 이 힘든 일 하겠나?

뭐가 재미인지, 각각이 과연 어떤 재미를 추구하는 지는 좀 더 생각해 볼 일이다.

짜증나지 않게 하기[편집]

위키백과를 살짝 떠나 있었다. 위키백과를 비난하는 말들을 많이 본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안습이라는 둥.) 그런 말들을 볼 때마다 왠지 책임감도 느끼고, 야속함도 느낀다. 솔직히 속상하다. 그런데, 위키백과에 돌아와서 이것저것 해보려고 하면 가끔 짜증이 난다. 짜증의 종류는 여러가지다. 주로 똥 싸놓고 가버리는 아이피 아저씨들이나, 국어실력이 모자란 언니들이 도저히 수습할 수 없는 글을 써 놨을 때 밀려온다.

자기 똥은 자기가 먼저 치우자.

그리고, 여기가 본론인데, 솔직하게 우리 너무 쌀쌀맞다. 귀찮지만, 무서운 상용구만 틱 던져놓지 말고,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하면서 따뜻하게 말을 건내자. 처음 위키란 시스템에 들어 왔을 때 다들 내가 건드려도 괜찮은 건가 떨었던 기억을 잊지 말자. 우리의 악감정없는 충고가 비난과 간섭으로 들릴수도 있다.

이식하는 위키백과[편집]

위키백과는 아직도 번역에 기대는 것이 많다. 영어나 다른 언어가 훨씬 많은 내용을 담고 있으니까, 좋은 글을 번역하는 것이 더 싸게 먹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자기 말로 쓸 수 없는 것까지 무리하게 번역할 때도 있다. 그래서 한국어 위키백과가 안습이란 평가를 받는지도 모른다. 내가 제일 잘 아는 것부터, 내 말로 쓰자. 내가 잘 아는 것이라면, 번역하는 것이 더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