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지마역

(비와지마 역에서 넘어옴)

비와지마
비와지마 역 동문
비와지마 역 동문
Map
개괄
관할 기관 도카이 여객철도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아이치현 기요스시
니시비와지마초 나나세와리 108-13
좌표 북위 35° 06′ 57″ 동경 136° 30′ 51″ / 북위 35.1157° 동경 136.5143°  / 35.1157; 136.5143
개업일 1886년 4월 1일
승강장수 2면 4선
거리표
도카이도 본선
도쿄 기점 370.0 km
나고야
(4.0 km)
기요스
(3.8 km)

비와지마역(일본어: 枇杷島駅 비와지마에키[*])은 일본 아이치현 기요스시에 있는 도카이 여객철도 · 도카이 교통 사업이다.

도카이 여객철도의 도카이도 본선과, 도카이 교통 사업의 조호쿠 선이 노선 연장되어, 접속역으로 되었다. 조호쿠 선은 이 역이 종점이다.

역 구조 및 승강장[편집]

섬식 승강장 2면 4선을 가지는 지상역. 2사의 공동 사용역이며, 동일 개찰구이다. 도카이 교통 사업(TKJ)조호쿠 선의 짧은 승강장은, 나고야역이나자와역을 잇는 도카이 여객철도의 화물선 '이나자와 선'의 본선 상에 마련되어 있다. 그 때문에, 화물 열차의 운전 상황에 의해서 발착 번선이 변한다. 또한, 구내 북쪽의 이나자와 선부터, 도카이도 신칸센의 고가의 아래를 빠져 나가는 보선 차량 유치선이 분기하고 있다.

2008년 12월에 선상 역사가 완성해, 동서자유통로가 설치되어, 역의 동쪽에 역 앞 광장이 신설되었다. 예전에서의 지상역사는, 역의 서쪽을 지나는 도카이 여객철도 도카이도 신칸센의 고가 아래에 개설되고 있다. 또한, 2009년 3월에 역 서쪽의 역 앞 광장이 정비되었다.

역 설비는 도카이 여객철도가 보유해 이 사의 나고야역의 관할하에 TKJ에 업무위탁되고 있어, 실제의 업무는 TKJ사원이 행하고 있다(JR의 역으로서는 업무위탁역, TKJ의 역으로서는 역위탁). TKJ 직영의 매표구는 가지지 않고, 도카이 여객철도 경영의 발권 창구가 있고, 양 회사 선의 승차권 종류를 취급한다. 다른 승차권 자동 발매기, TOICA 현금기, 자동개찰기 등이 설치되었다.

1 · 2 TKJ 조호쿠 선 오타이 · 가치가와 방면
3 도카이도 본선 하행 기후 · 오가키 방면
4 상행 나고야 · 오카자키 방면

역 주변[편집]

나고야 역의 옆이지만, 역 간이 4km도 떨어져 있으므로, 한적한 주택지로 되어 있다.

역사[편집]

인접 역[편집]


도카이 여객철도 도카이도 본선
나고야
도요하시·하마마쓰 방면
도카이도 본선 기요스
오가키·마이바라 방면
도카이 교통 사업 조호쿠 선
오와리호시노미야
가치가와 방면
조호쿠 선 시·종착역

같이 보기[편집]

틀:도카이 교통 사업 조호쿠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