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토론:수감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하위 분류명 관련[편집]

본 분류를 포함해 현재 해당 분류의 하위 분류 중 분류:사형수‎분류:옥사한 사람 분류에는 '나라별 ○○○' 분류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수감자'와 '수감지'의 지역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감옥에 수감된 소말리아 해적 (= 범죄자)'을 예로 들면

  • 분류 : 감옥에 수감된 소말리아 범죄자
  • 분류 : 대한민국 감옥에 수감된 범죄자

이렇게 두 가지 정보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의 '나라별 ○○○' 분류는 구체적으로 이 두 가지 경우 중 어느 것을 지칭하는지 다소 모호한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분류의 구별을 좀 더 명확하게 할 필요성이 있기에 본 토론을 개설합니다. --39.7.19.164 (토론) 2018년 12월 30일 (일) 13:01 (KST)

의견 "범죄자"라는 낱말을 넣는 것에 반대합니다. "수감자"와 "범죄자"는 그 뜻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범행을 저질렀으나 수감되지 않은 경우, 수감되어 옥살이를 했으나 후에 무고한 사람으로 밝혀진 경우 등) "분류:한국의 수감자"는 당연히 한국에서 수감된 사람을 뜻하는 것 아닐까요? 그 아래 "외국에서 수감된 한국 사람 (en:Category:Korean people imprisoned abroad)" 등에 해당하는 분류를 따로 만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감옥에 수감된 소말리아 사람의 경우 "한국의 수감자" 분류와 "외국에서 수감된 소말리아 사람" 분류를 달면 되겠고요. --브렛 (토론) 2019년 1월 2일 (수) 21:14 (KST)
영어 위키백과의 "Category:Prisoners and detainees"는 수감/구금/억류 모두를 포함합니다. 범죄인이 아닐 수 있어요. (정치범이나 오토 웜비어 같은 경우..). 수감 외에 사형 등의 경우도 국적별 분류와 집행국 분류가 나뉘어야 할듯 싶습니다. -- ChongDae (토론) 2019년 1월 4일 (금) 10:15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