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 태국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북부 태국어
ᨣᩴᩤᨾᩮᩥᩬᨦ 감뮤앙
ᨽᩣᩇᩣᩃ᩶ᩣ᩠ᨶᨶᩣ 파자란나
사용 국가 태국
언어 인구 600만 명
언어 계통 크라다이어족
 따이어파
  서남따이어군
   북부 태국어
공용어 및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태국 북부
언어 부호
ISO 639-1 None
ISO 639-2 tai
ISO 639-3 nod
글로톨로그 nort2740[1]

북부 태국어 (한자: 北部泰國語) 또는 북부 타이어(태국어: ภาษาไทยเหนือ) 또는 란나어 (태국어: ภาษาล้านนา) 또는 뮤앙어 (북부 태국어: ᨣᩴᩤᨾᩮᩥᩬᨦ, 태국어: คำเมือง) 는 태국의 북부에서 사용되는 태국어의 방언이다. 치앙마이의 북부 태국어를 표준적인 말로 하기 때문에 표준 태국어보다는 오히려 라오스어이싼어와 닮아 있다. 또 북부 태국어 안에서도 지방에 따라 방언이 존재한다.

버마 문자와 비슷한 독자적인 란나 문자를 가지고 있어서 경전, 역사서의 기술에 이용되었다. 이는 주로, 절의 승려나 귀족 등의 교양층에 의해서 계승되어 온 문자이나, 근대에 들어서 표준어의 보급을 진행시키는 정부의 정책으로 폐지되었다. 현재에는 부흥의 움직임이 있어, 공공의 건물의 간판 등에서 볼 수 있으며, 란나어로 된 활자 출판물, 사전도 발행되고 있다.

각주[편집]

  1. Hammarström, Harald; Forkel, Robert; Haspelmath, Martin, 편집. (2019). 〈Northern Thai〉. 《Glottolog 4.0》. Jena, Germany: Max Planck Institute for the Science of Human History.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