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하이드록시벤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벤젠다이올에서 넘어옴)

다이하이드록시벤젠(영어: dihydroxybenzene) 또는 벤젠다이올(영어: benzenediol)은 벤젠 고리에서 2개의 수소 원자가 각각 하이드록실기로 치환된 유기 화합물이다. 이러한 방향족 화합물페놀로 분류된다. 다이하이드록시벤젠에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이성질체가 존재한다. 1,2-다이하이드록시벤젠(오르토 이성질체)은 일반적으로 카테콜로 알려져 있고, 1,3-다이하이드록시벤젠(메타 이성질체)은 일반적으로 레조르시놀로 알려져 있으며, 1,4-다이하이드록시벤젠(파라 이성질체)는 일반적으로 하이드로퀴논으로 알려져 있다.[1]

이성질체 오르토 이성질체 메타 이성질체 파라 이성질체
명칭 카테콜
피로카테콜
1,2-다이하이드록시벤젠
o-다이하이드록시벤젠
벤젠-1,2-다이올
o-벤젠다이올
레조르시놀
1,3-다이하이드록시벤젠
m-다이하이드록시벤젠
레조르신
벤젠-1,3-다이올
m-벤젠다이올
하이드로퀴논
1,4-다이하이드록시벤젠
p-다이하이드록시벤젠
벤젠-1,4-다이올
p-벤젠다이올
구조식

이 세 가지 화합물은 모두 실온압력에서 무색 내지 흰색의 과립상 고체이지만, 산소에 노출되면 색이 어두워질 수 있다. 세 가지 이성질체 모두 화학식 C6H6O2을 갖는다.

다른 페놀과 유사하게 다이하이드록시벤젠의 방향족 고리에 있는 하이드록실기는 약산성이다. 각각의 다이하이드록시벤젠은 하이드록실기 중 하나에서 H+를 잃어 일종의 페놀레이트 이온을 형성할 수 있다.

다킨 산화는 오르토 또는 파라 하이드록실화 페닐 알데하이드 또는 케톤이 염기에서 과산화 수소와 반응하여 다이하이드록시벤젠 및 카복실산염을 형성하는 유기 산화환원반응이다. 전체적으로 카보닐기는 산화되고, 과산화 수소는 환원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elmut Fiege, Heinz-Werner Voges, Toshikazu Hamamoto, Sumio Umemura, Tadao Iwata, Hisaya Miki, Yasuhiro Fujita, Hans-Josef Buysch, Dorothea Garbe, Wilfried Paulus (2002). 〈Phenol Derivatives〉. 《Ullmann's Encyclopedia of Industrial Chemistry》. Weinheim: Wiley-VCH. doi:10.1002/14356007.a19_313. ISBN 978-3527306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