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주둔 중화민국 군사고문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베트남 주둔 중화민국 군사고문단
中華民國駐越軍事顧問團
활동 기간1965년~1973년
창설1960년
해체1975년 4월 30일
국가중화민국 중화민국
소속중화민국 국군
베트남 공화국군
역할베트남 공화국군 지원
참전베트남 전쟁
지휘관
규산군관단 단장왕셩
군사고문단 단장덩딩위안
건설고문단 단장류거룬
주요 지휘관커윈판,

베트남 주둔 중화민국 군사 고문단(중국어: 中華民國駐越軍事顧問團, 영어: Republic of China Military Advisory Group, Vietnam, 베트남 군사원조사령부 약칭 "ROCMAGV")은 중화민국[a]베트남 전쟁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에 파견된 군사 지원단을 말하며, 중화민국의 베트남 지원 부대 중 하나에 속한다.

중화민국 정부의 군사원조는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규산군관단", "군사고문단", "베트남 주둔군 지원단", "건설고문단"이 그것이다. 베트남에 대한 군사원조의 내용은 정치 작전장교 배치와 훈련, 무장 배치와 군사 훈련, 해군 및 공군의 근무지원, 특수작전 부대 지원 등이 있었다.

당시 다른 베트남 원조국과 비교했을 때, 베트남 원조에 대한 중화민국의 태도는 가장 "적극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미국의 억제를 가장 많이 받았다. 당시 중화민국이 제시한 각종 파병 군사 지원 행동 계획은 모두 미국의 경계심을 불러일으켰다. 중화민국 총통이었던 장제스는 베트남 전쟁을 통해 동남아시아를 경유하여 중화인민공화국에 반격하고자 하는 희망이 있었지만, 미국의 억제로 베트남전에서의 중화민국 국군의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원인[편집]

각주[편집]

내용주[편집]

  1. 이 시기 중화민국은 현재 미국의 비밀해제문서에서 GRC(Government of Republic of China)로 칭하고, 같은 시기 중화인민공화국은 Chicom(Chinese Communists)으로 칭하며, 이하 '월방(越方)'이라 함은 당시 중화민국과 수교하여 사이공을 수도로 정한 베트남 공화국을 말한다.

참고 문헌[편집]

관련 서적 및 문서[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