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Banshee.jpg

밴시(아일랜드어: Bean sí [bʲæn ˈʃiː], 영어: Banshee [ˈbænʃiː][*]→여자 요정)는 아일랜드, 스코틀랜드의 민화속에 나오는 요정으로, 가족의 죽음을 울어서 예고한다고 한다.

외모[편집]

게일 전승에서 묘사되는 밴시는 보통 녹색이나 적색 옷을 입고 있고, 헝클어진 긴 머리를 산발을 했다. 외모는 다양한데, 추하고 심지어는 무서워 보일 정도로 끔찍하게 생긴 노파의 모습이 대부분이지만 자기가 마음먹으면 젊고 아름다운 모습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몇몇 이야기에서는 밴시나 하그의 정체가 나중에 전쟁의 여신 모리안으로 밝혀지기도 한다.

통곡[편집]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일부에서는 장례 풍습 중에 "통곡하는 여자(아일랜드어: bean chaointe 밴 킨터, 영어: kneening woman)"라는 것이 있다. 말 그대로 비통에 찬 통곡을 하는 여자인데, 이 통곡하는 여자는 때로 일종의 전문직업 같은 것으로서, 최고로 통곡을 잘 하는 여자의 수요가 높았다. 전설에서는 게일의 대가문들(오그라디, 오닐, 오브라이언, 오콘코바르, 크바너흐 등)에서는 요정이 이 통곡하는 여자의 역할을 해주었다고 한다. 요정은 미래를 내다보고 가문 구성원 중 누가 죽을 때가 되면 슬픈 노래를 부른다. 사람이 죽었는데 가족들에게 아직 소식이 닿지 않았을 때도 노래를 부른다. 때문에 밴시의 통곡소리는 집안 사람들에게 죽음에 대비하라는 첫 번째 경고가 된다. 보다 후기의 전승에서는 죽음 직전에 밴시가 나타나서 울부짖으며 경고한다고도 한다.

누군가 위대하거나 성스러운 사람이 죽게 되었을 경우 한 번에 여러 명의 밴시가 나타난다.[1] 밴시가 요정으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일부 이야기에서는 유령 특히 살해당한 여자의 유령이나 출산 중에 죽은 산모의 유령이라는 전승도 있다.[2]

기원[편집]

각주[편집]

  1. Yeats, W. B. "Fairy and Folk Tales of the Irish Peasantry" in Booss, Claire; Yeats, W.B.; Gregory, Lady (1986) A Treasury of Irish Myth, Legend, and Folklore. New York: Gramercy Books. p. 108. ISBN 978-0-517-48904-8
  2. Briggs (1976), pp. 14–16: "Bansh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