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 형식 전기역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분 형식 전기역학(微分形式電氣力學, 영어: p-form electrodynamics)은 전기역학을 임의의 차수의 미분 형식에 대하여 일반화한 것이다. 일반적 전기역학에서는 1차 미분 형식인 전자기 퍼텐셜을 다루는데, 미분 형식 전기역학에서는 이를 임의의 p차 미분 형식으로 바꾼다.

정의[편집]

일반적 전기역학에서는 1차 미분 형식 (전자기 퍼텐셜)이 존재한다. 이는 진공에서 다음과 같은 맥스웰 방정식을 따른다.

이는 다음과 같은 게이지 변환에 대하여 불변하다.

마찬가지로, 임의의 p차 미분 형식 에 대하여, 맥스웰 방정식

게이지 변환

을 정의할 수 있다.

진공이 아니라, 전하를 지닌 개체가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4차원 시공의 1-형식의 경우에는 전류밀도 1-형식 를 도입한다. 그렇다면 이는

를 만족하고, 또 연속방정식

을 만족한다. (즉 는 닫혀 있다.) 마찬가지로, D차원에서의 p-형식 전기역학에서는 전류밀도 p-형식 를 도입하면,

과 같은 맥스웰 방정식과 연속방정식을 정의할 수 있다. 전류밀도가 p-형식이므로, p-형식 전기역학에서는 대전된 개체는 -막임을 알 수 있다.

제르브[편집]

통상적 () 전기역학에서, 게이지 퍼텐셜은 어떤 U(1) 선다발 코쥘 접속이다. 시공간 위에서, 전기 선속양자화에 따라, 전자기장의 코호몰로지류 은 정수 계수 2차 코호몰로지의 원소이다.

여기서 의 1차 천 류이다.

일반적으로, 차 형식 퍼텐셜 의 장세기 코호몰로지류차 정수 계수 코호몰로지의 원소이다.

기하학적으로 2차 정수 계수 코호몰로지가 (1차 천 류를 통해) 선다발에 대응하는 것처럼, 고차 정수 계수 코호몰로지는 기하학적으로 제르브라는, 선다발을 일반화한 개념에 대응한다.

끈 이론과의 관계[편집]

끈 이론에서는 각종 p차형식 게이지 장이 존재한다. NS-NS에서는 캘브-라몽 장 가 2차 미분 형식을 이룬다. 끈은 1-막이므로 캘브-라몽 장에 대하여 대전된다. R-R에서는 임의의 에 대한 게이지 장이 존재한다. (좀 더 정확히, IIB에서는 짝수 p, IIA에서는 홀수 p에 대한 게이지 장이 존재한다.) M이론에서는 M2-막에 해당하는 3-형식 게이지 장이 존재한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