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기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물은 지구 표현 중 약 71%를 차지한다.[1]

물의 기원행성과학, 천문학, 우주생물학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지구는 표면에 액체로서의 로 된 대양이 있는 유일한 행성으로서 이는 태양계지구형 행성 가운데 유일하다. 액체로서의 물은 생명에 필수적이며 지구 표면 위에 계속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행성이 태양과 충분히 떨어져 있어서 온실 효과로 인해 물을 소실하지 않고 낮은 온도로 인한 모든 물의 냉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지구의 물의 역사[편집]

언제 지구에 물이 등장했는지를 추정할 수 있는 한 요소로는, 물이 지속하여 우주로 소실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대기 중의 H2O 분자는 광분해로 분리되며 그 결과로 나오는 자유 수소 원자들은 지구의 중력을 이탈할 수 있다. (대기 탈출 참고) 지구가 더 젊고 질량이 더 적었다면 물은 우주로 더 쉽게 소실될 수 있다.

참고 자료[편집]

  • Jörn Müller, Harald Lesch (2003): Woher kommt das Wasser der Erde? - Urgaswolke oder Meteoriten. Chemie in unserer Zeit 37(4), pg. 242 – 246, ISSN 0009-2851

각주[편집]

  1. “The World Factbook”. 《www.cia.gov》. 2016년 3월 1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