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엄주머니생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메리엄주머니생쥐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하강: 진수하강
상목: 영장상목
목: 쥐목
아목: 비버아목
과: 주머니생쥐과
속: 작은주머니생쥐속
종: 메리엄주머니생쥐
(P. merriami)
학명
Perognathus merriami
J. A. Allen, 1892

메리엄주머니생쥐(Perognathus merriami)는 주머니생쥐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이다.[2] 멕시코 북동부와 미국 뉴멕시코 주, 오클라호마 주, 텍사스 주에서 발견된다. 자연 서식지는 단경초원(Shortgrass prairie)과 관목이 자라는 사막 지대, 건조 관목 지대이다.[1] 학명과 일반명은 작은주머니생쥐속의 여러 종을 처음 기술했고, 생물상이 유사한 생태 지역을 특성화하는 수단으로써 "생활대"의 원리를 처음 밝힌 생물학자 메리엄(Clinton Hart Merriam)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특징[편집]

메리엄주머니생쥐는 부드럽고 윤기가 흐르는 털을 가진 작은 종이다. 꼬리 길이 평균 65mm를 포함하여 성체의 전체 몸길이가 평균 115mm지만, 분포 지역에 따라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털 끝이 검고 길이가 긴 조모에 의해 몸은 어두운 광택이 흐르는 누르스름한 색을 띤다. 하체와 다리, 발은 희거나 크림색이고, 하체의 꼬리는 연한 색을 띤다. 얼굴 옆면은 어두운 줄무늬가 있으며, 눈 주위는 연한 색의 고리가 있다. 귀 안쪽 가장자리에 흰 반점이 있고, 귀 아래에 흰 얼룩 무늬와 귀 뒷쪽에 작은 담황색 반점 무늬가 있다.[3]

습성[편집]

메리엄주머니생쥐는 주로 야행성이며, 낮 동안에는 여러 입구를 가진 얕은 굴 속에 시간을 보낸다. 앞발로 땅을 파서 굴을 뚫고, 뒷발로 흙을 뒤로 밀어내며 땅 위로 흙을 펼쳐 놓는다. 일부는 배설물 알갱이를 쌓고, 또 일부는 씨앗을 저장하기 위해 짧은 쪽 굴을 사용한다. 세력권 안에 여러 개의 굴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바위나 떨어진 메스키트 나무 아래에 몸을 숨기기도 한다. 굴에 들어가는 입구는 보통 풀 덤불이나 기타 식물의 아래, 땅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뿌리에 있으며 메리엄주머니생쥐가 안쪽에 있을 때 흙으로 느슨하게 막혀 있다. 굴 하나는 둥지로 쓰는 방이다. 이곳 굴 가장자리 둘레에 먹이를 저장하고, 한 쪽에 풀과 작은 나뭇가지, 껍질로 된 둥지가 있다. 텍사스에서 3월과 11월 사이에 번식을 한다. 보통 일년에 3~6마리의 새끼를 한 번 또는 그 이상 낳는다.[3]

온도 10°C 아래에서 메리엄주머니생쥐는 휴면 상태에 들어가고 텍사스 일부 지역에서는 겨울에 움직이지 않거나 겨울잠을 잘 수 있다. 추운 밤에 생포된 메리엄주머니생쥐는 아침에 죽은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따뜻해지면 곧 회복된다.[3] 먹이는 주로 씨앗을 이루어져 있으며, 뺨 주머니에 넣어 굴 속으로 옮겨서 먹고 바닥에 껍질을 남긴다. 남는 먹이는 굴 속 저장소에 보관한다. 일부는 채소와 곤충을 먹는 것으로 추정된다.

각주[편집]

  1. Perognathus merriami.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14.2판》 (영어). 국제 자연 보전 연맹. 2008. 2014년 8월 30일에 확인함. 
  2. Patton, J.L. (2005). 〈Family Heteromyidae〉 [주머니생쥐과]. Wilson, D.E.; Reeder, D.M.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858쪽. ISBN 978-0-8018-8221-0. OCLC 62265494. 
  3. Best, Troy L.; Skupski, Marian P. (1994). “Perognathus merriami”. 《Mammalian Species》 473: 1–7. JSTOR 3504305. doi:10.2307/3504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