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말벌과
Vespula germanica Richard Bartz.jpg
독일땅벌(Vespula germanica)의 비상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목: 벌목
상과: 말벌상과
과: 말벌과

말벌과(학명Vespidae)는 벌목 말벌상과의 하위 분류이다. '말벌'은 은유적으로 '매우 큰 것'을 뜻하는 접두사 '말-'()과 ''()의 합성어로서, 꿀벌 따위보다 크기가 훨씬 큰 말벌과 또는 말벌속에 속하는 을 이르며 학술적으로 말벌(Vespa crabro flavofasciata)의 국명이다. 몸 길이는 대체적으로 1~5cm 정도로 다양하다. 꿀이나 수액을 먹는 등의 초식을 할 때도 있지만 곤충을 잡아먹는 육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장수말벌 등 상당히 공격적이고 독성이 강한 종류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꿀벌을 잡아먹기 때문에 양봉에 해를 주지만, 해충을 잡아먹고 꽃가루를 옳겨주기 때문에 익충이라고 할 수도 있다. 주로 온대지방에 서식하며, 땅 속에 집을 짓거나 나뭇가지에 집을 짓는 등 다양한 곳에 군체를 만들어 산다. 천적으로 성충을 잡아먹는 , 개구리, 두꺼비, 거미, 사마귀, 지네와 벌집을 공격하는 개미, 오소리, 담비, 멧돼지 등의 포유류가 있으며, 벌의 몸 속에 기생하는 부채벌레도 천적이다.

명칭[편집]

첫말 '말'과 끝말 '벌'로 이루어진 한국어의 '말벌'과 똑같은 형식으로 의미가 구성된 합성어는 아래의 사례와 같이 유라시아의 여러 언어권 또는 문화권에 번역차용처럼 분포하는 만큼 이른 바 유랑어(Wanderwort) 또는 다문화어(Kulturwort)로 여겨진다. 그 어원이 어느 언어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언어 원어 로마자 분절 표기
한국어 말벌 [1] mal-beol
중국어 馬蜂 [2] mǎ-fēng
몽고어 морин зөгий [3] morin zögij
아르메니아어 ձիաբոռ [4] ji-a-boṙ
헝가리어 lódarázs [5] ló-darázs
이디시어 פֿערדבין [6] ferd-bin
평가
같이 보기

말벌과 종류[편집]


  1. 말 (mal, "horse") + 벌 (beol, "bee")
  2. 馬 (, "horse") + 蜂 (fēng, "bee")
  3. морин (morin, "horse") + зөгий (zögij, "bee")
  4. ձի (ji, "horse") + ա (a, 삽간사) + բոռ (boṙ, "bee")
  5. ló (, "horse") + darázs (darázs, "bee")
  6. ערד‎ (ferd, “horse”) +‎ בין‎ (bin, “bee”)
  7. 토론:유럽_말벌#Pferdebi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