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디룽
狄龙
Tommy Tam
본명 탄푸룽
谭富榮
출생 1946년 8월 19일(1946-08-19) (71세)
중화민국 광둥 성 장먼 시 신후이 구
(現 중화인민공화국 광둥 성 장먼 시 신후이 구)
다른 이름 also known as Dik Lung (딕 룽)
직업 영화배우
영화감독
영화 각본가
텔레비전 연기자
무술가
활동 기간 1967년 ~ 현재
학력 전문대졸
배우자 타오민밍(陶敏明)
자녀 아들 탄쥔옌(譚俊彥)
수상

1986년 제23회 금마장 남우주연상

2000년 제19회 홍콩 영화 금상장 남우조연상

디룽(적룡, 토미 탬, 중국어 간체자: 狄龙, 정체자: 狄龍, 병음: Dí Lóng, 광둥어: dik6 lung4 딕룽, 1946년 8월 19일 ~ )은 홍콩영화배우, 영화감독, 영화 각본가, 무술가, 텔레비전 연기자이다. 초기 예명은 譚榮(탄룽, 담영)이다.

생애[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0년 10월 3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중화민국 광둥 성 장먼 시 신후이 구(현 중화인민공화국 광둥 성 장먼 시 신후이 구)에서 출생하였고 주완에게 무술을 배웠다. 쇼 브라더스와 전속 계약을 맺으면서, 1969년 《돌아온 외팔이(獨臂刀王)》에 지미 왕유의 상대역으로 출연하며 배우로서 데뷔하였다. (譚榮이라는 예명으로 카메오 출연)

동년에 狄龍(디룽, 적룡)으로 예명을 변경하며 두번째 출연작인 《사각(死角)》에서 처음으로 주연 배우로 출연하였다. 그는 1980년대에 쇼 브라더스를 떠났고, 1986년까지 활동이 부진했지만, 그 해 오우삼 감독의 영웅본색에 출연하며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이전에 그는 미남 무술가의 이미지였지만 이후로 영웅 갱스터의 이미지를 굳히게 된다. 저우룬파(주윤발)와 함께 여러 편의 영화에 출연하였다. 청룽(성룡)과 취권 2에서 청룽의 아버지 역으로 출연하기도 한다. 현재는 TV 시리즈에 주로 출연하고 있다. 중국 남파 무술의 일종인 영춘권(詠春拳)의 고수로 알려져 있다. 그의 영춘권 실력은 그가 출연한 영화 소림사(少林寺)에서도 빛을 발휘하였다.

출연작[편집]

드라마[편집]

  • 양문호장 - 대한민국, 중화인민공화국 합작 TV 드라마
  • 신포청천 - 홍콩 TV 드라마 - 포증 역
  • 환주격격3(황제의 딸3) - 중화인민공화국 TV 드라마

영화[편집]

함께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