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음식/이 주의 재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밀가루는 다른 어떤 곡물 가루보다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 가루로, 다당류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높은 비율의 전분을 함유하고 있다. 밀가루는 글루텐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밀가루로 반죽을 만들 때 이 글루텐 분자들이 그물망처럼 서로 결합하여 반죽을 탄력있는 구조로 만든다. 이로 인해 작은 탄산 기공이 안정된 구조 속에서 보존될 수 있게 되어 부드러운 조직의 빵과 케이크를 완성할 수 있다.

밀은 종류에 따라 글루텐 함량이 높을 경우 "clean", "white", 또는 "brown"으로 불리고, 글루텐 함량이 낮을 경우에는 연질밀(soft) 또는 경질밀(weak)로 불린다. 강력분 또는 빵 밀가루는 글루텐 함량이 높아 빵을 구울 때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찰기를 가진 밀가루이다. 연질밀은 글루텐이 비교적으로 낮은 밀가루로 입자가 고운 것이 특징이다. 연질밀은 글루텐 함량이 가장 낮은 케이크 밀가루, 또 케이크 밀가루보다 글루텐 함량이 조금 높은 가루반죽 밀가루로 나뉜다. 내유나 녹말 부분, 미생물이나 단백질 부분, 또 밀기울이나 섬유 부분의 밀가루에 쓰이는 곡물 쪽에는 세 가지 종류의 밀가루가 있다. 흰 밀가루는 내유만을 가지고 만들며, 완전 밀가루는 밀기울, 내유, 미생균만 포함된 완전한 밀가루로만 만든다. 미생물 밀가루는 밀기울을 제외한 내유, 미생물로 만든다.

, 파스타, 크래커, 케이크, 기타 다양한 과자에 밀가루가 재료로 들어가며, 주식인 빵의 주된 재료이기 때문에 자국의 안정적인 밀가루 공급에 대한 문제가 경제와 정치 이슈로 종종 부각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