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로미티산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돌로미티 산맥
World Heritage Logo global.svg 유네스코 세계유산 World Heritage Logo global.svg
Dolomites cablecar view 2009.JPG
소재국이탈리아 이탈리아
영어명*The Dolomites
프랑스어명*Les Dolomites
등록 구분자연유산
기준(vii), (viii)
지정번호1237
지역**유럽 · 북아메리카
지정 역사
2009년  (33차 정부간위원회)
* 세계유산목록에 따른 정식명칭.
** 유네스코에 의해 구분된 지역.

돌로미티산맥(이탈리아어: Dolomiti, 라딘어: Dolomites, 독일어: Dolomiten, 베네토어: Dołomiti, 프리울리어: Dolomitis)은 이탈리아 북동부의 산맥으로 높이는 3,343 m이다.

산맥의 이름은 18세기에 이 산맥의 광물을 탐사했던 프랑스의 광물학자인 데오다 그라테 드 돌로미외(Déodat Gratet de Dolomieu)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남부 석회암 알프스 산맥의 일부를 형성하며 벨루노도, 볼차노도, 트렌토도에 걸쳐 있다. 산맥의 지형은 백운암 지형을 띤다. 2009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해당 산맥에는 포르도이 고개가 중간에 지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알프스 산맥의 일부인 북부 이탈리아의 돌로미티 산맥(The Dolomite)은 높이가 3,000m 이상인 봉우리가 18개 있고 총 면적은 141,903㏊이다. 가파른 수직 절벽과 폭이 좁고 깊은 계곡이 길게 형성된 돌로미티 산맥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악 경관을 연출한다. 9개 지역이 연속된 이 유산은 뾰족한 꼭대기와 뾰족한 산봉우리, 암벽이 두드러지는 장엄한 경관의 다양성을 보여 주며, 빙하기 지형과 카르스트 지형도 포함하고 있어 지형학으로 국제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유산은 또한 화석 기록과 함께 중생대 탄산염 대지(carbonate platform) 시스템이 잘 보존되어 있는 가장 훌륭한 예의 하나이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

돌로미티 세계유산의 9가지 요소는 예외적인 자연미를 지닌 매우 뚜렷한 일련의 산악 경관을 보호하고 있다. 조각한 듯 수직으로 솟은 인상적인 옅은 색 봉우리들은 세계적으로도 특별하다. 매우 다양한 석회암 지형이 수많이 집중되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지구 과학적 가치를 지니며, 훌륭하게 노출되어 있는 지질은 트라이아스기(지구상 생명체의 역사에 기록된 엄청난 멸종 사건 후인)의 해양생물을 복원하는 데 지질학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돌로미티 산맥의 숭고하고 장엄하며 아름다운 색채는 여행객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과학사에서뿐만 아니라 미적으로도 가치가 아주 크다.


완전성

유산을 구성하는 9가지 요소에는 유산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모든 지역이 포함되며, 그것들은 모두 지구 과학적 요소와 상관관계가 있다. 유산은 국립공원, 주의 자연공원, 나투라 2000 지역(Natura 2000 sites, 유럽 최대의 생태보호구역), 천연기념물로 구성된다. 완충지역은 경계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각각의 요소에 설정되어 있다. 유산의 가치와 완전성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과 자연경관의 보존 상태가 우수하며, 개발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


보존 및 관리체계

돌로미티 산맥은 연속유산으로서 유산과 관련된 5개 지방 정부 간의 공동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고 공동 감시와 보고 체계가 필요하다. 유산과 완충지역의 공공 사용에 관한 공동 정책과 계획 또한 필요하다. 관광 개발과 관련된 인프라 시설 압력으로부터 유산을 보호해야 한다. 연속 유산 각 구성 요소의 개별 관리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야생의 모습을 간직한 경관을 보존하기 위한 인간의 활동 규제와 관리도 필요하다. 관광객이 집중되는 지역은 수용 가능한 한계에서 관광객 수와 활동을 제한하고 관리해야 한다. 유산의 서로 다른 구성 요소의 관리 직원들도 반드시 협력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