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크로폴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네크로폴리스(그리스어: νεκρόπολις, 영어: necropolis, necropoli[1])는 고대 도시 가까이의 많은 묘로 형성된 묘지를 가리킨다. 그리스로마의 도시와 그 문화의 영향을 받은 지역에는 네크로폴리스가 성벽 밖에 마련되어 성문에서 시작되는 가도(街道)를 따라 있었다. 고대 도시 대부분이 그 시가지 위에 후대의 도시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발굴이 곤란하지만, 네크로폴리스는 후대의 시가지 밖에 있어 발굴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부장품 등이 출토되어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고대 세계의 네크로폴리스[편집]

이집트[편집]

고대 이집트의 기자 네크로폴리스는 기자의 대피라미드 이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잘 알려진 네크로폴리스 가운데 하나이다.

에트루리아[편집]

에트루리아인들은 "죽은 자의 도시"라는 개념을 문맥 그대로 취하였다. 무덤에는 여러 개의 방이 있었으며 현대의 집과 비슷하게 치장되었다. 에트루리아 네크로폴리스들은 일반적으로 언덕의 경사지에 안장되었다.[2]

각주[편집]

  1. “Definition of NECROPOLIS”. 《www.merriam-webster.com》. 2019년 6월 9일에 확인함. 
  2. Erasmo, Mario (2012). 《Death: Antiquity and Its Legacy》. London: I.B. Tauris. 76–77쪽. ISBN 9781848855571.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