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정책과 지침에 대한 소개/모두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사실 엄격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섯 개의 근본 원칙을 두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정책지침은 이러한 원칙을 명확히 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며, 갈등을 해결하고, 자유롭고 신뢰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체가 만든 규칙입니다.


정책은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규칙으로 위키백과의 다섯 원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모든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지키는 내용을 담고 있고, 지침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총의에 따라 많은 편집자에게 지지를 받고 있는 모범 사례를 모아 둔 것입니다. 공식 정책과 지침은 해당 문서의 위쪽에 정책과 지침임을 알려주는 표시가 있고, "위키백과:"나 "백:"이라는 접두어가 문서명 앞에 붙습니다.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문제에 대한 정책이나 지침이 있긴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를 모두 알 순 없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다른 모든 것의 기반이 되는 근본적인 정책과 지침이 있습니다. 이 다음 길라잡이에서는 위키백과의 규칙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부분을 알게 되면 토론과 편집을 더 쉽고 생산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내용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고, 공동체는 정확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문서는 중립적이어야만 하며, 확인 가능한 정보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존재하는 의견만을 포함해야 합니다.

여기는 “한국 위키백과”가 아니라 “한국 위키백과”임을 명심해 주세요. 모든 나라의 입장과 의견을 공평하게 배치하는 것이 옳습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나무위키 등)에서 오신 분들이라면 다른 사이트에서 오신 분들께 드리는 말씀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행동

하트 모양의 종이 문서 무더기
다른 편집자들에게 위키사랑을 표현하세요!

위키백과에 글을 쓰는 것은 매우 협력적 작업입니다. 다른 편집자들과 친해지기 위해서 편집은 과감하게 하고, 토론을 포함한 모든 곳에서 예의를 지켜주세요.

편집에 과감해지세요! 대부분의 편집은 백과사전을 더 좋게 만듭니다. 그리고 실수는 언제나 되돌리거나 수정할 수 있죠. 만약 당신이 편집할 사항을 발견한다면 즉시 편집하고, 무언가를 없애는데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마세요. 그 편집이 백과사전 내용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상식에 맞는다면 그 변경 사항은 유지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이 편집한 내용도 다른 사용자가 과감하게 고쳐 나갈 것입니다.

사용자들 간에 예의를 지키세요! 위키백과에서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친절히 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타인과의 교류에서 좋은 뜻으로 봐주세요. 새로 온 사용자에게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과 견해가 다른 사용자들이 있을 때, 그들도 위키백과의 발전을 위해 함께 뛰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인신 공격이 아닌 편집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세요. 타인의 입장과 결론을 무시하지 않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위키백과에 참여해야 합니다. 선의라고 가정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의도가 위키백과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판이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편집자의 행동에 대해 논의하되 명확한 증거 없이 악의적 동기로 고발하지는 말아주세요.

편집자들은 편집하다 보면 자연적으로, 또한 내재적으로 총의를 모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문서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면 그것을 읽는 모든 사람들은 문서를 있는 그대로 두거나 변경하거나 둘 중 하나를 택합니다. 자신의 편집이 되돌려지면 약간 풀이 죽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총의를 모으는데 있어 일반적인 절차인 것처럼, 불쾌해 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의견이나 제안의 불일치가 있을 경우 대처는 해당 문서의 토론 문서에서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주세요. 다른 편집자의 편집 내용을 반복적으로 되돌리지 마세요. 이는 편집 분쟁이라고 하며 좋은 행위가 아닙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분쟁 해결을 위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