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위키 문법으로 출처 밝히기/전체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xkcd 웹툰의 285번째인 "Wikipedian Protestor"입니다.

위키백과의 주요 정책중 하나는 문서의 모든 내용이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는 정책입니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내용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인용문과, 검증이 필요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내용과, 그리고 살아있는 사람에 대해 부정적, 긍정적, 혹은 중립적이더라도 논쟁이 일어날 수 있는 내용을 쓰기 위해서는 그 내용을 직접적으로 뒷받침해주는 출처를 각주로 삽입하여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독자 연구를 하거나, 출판되지 않은 내용을 찾아서 박제하거나, 출판되지 않은 어떤 출처에 제시된 증거를 수집하는 곳이 아닙니다.

문서에 새로운 내용을 삽입하고자 한다면 그 내용이 확인 가능하여야 하며, 확인 가능을 입증해야 할 의무는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출처가 없는 내용은 삭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로는 누군가가 출처가 없는 내용에 출처 필요 틀을 달아 다른 편집자들에게 해당 내용을 삭제하기 전에 출처를 찾아서 추가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또 다른 편집자는 그 내용에 대한 진실성에 의문을 던지며 내용을 삭제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도움말은 여러분께 문서에 각주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더불어 위키백과가 신뢰할 수 있는 사전이 되기 위해 어떤 사항을 고려하고 있는지 설명해드립니다.

출처 밝히기

이 문장의 끝에 있는 것이 바로 각주입니다.[1] 일반적으로 각주는 뒷받침해주는 사실 바로 옆이나 그 문장의 끝에 삽입되며, 각주를 문장의 끝에 삽입하는 경우에는 구두점(.) 다음에 삽입합니다. 각주를 클릭하면, 문서 밑에 있는 각주 문단 내에서 해당 각주가 있는 곳으로 이동됩니다.

가장 흔한 각주 형식을 사용하는 문서를 편집하게 된다면, <ref>...</ref> 태그 내에 감싸진 인용 틀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각주를 추가할 때에는 문서에 각주 문단과 {{각주}}가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각주 문단은 문서의 내용이 끝나는 지점에 다음과 같이 삽입하는게 일반적입니다.

== 각주 ==
{{각주}}

그러면 문서의 맨 하단에 다음과 같이 문단이 만들어집니다.

각주
  1. Wales, J (2024). 《What is an inline citation?》. Wikipublisher. 6쪽. 

Ref툴바

ref도구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영상 (5분 03초 길이)

수동으로 출처를 밝히는 것은 상당히 느리고 까다로운 과정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위키백과 편집 창에는 'ref툴바'라는 도구가 있어 출처를 손쉽게 밝힐 수 있습니다.


ref툴바를 사용하려면, 우선 출처를 넣고 싶은 곳에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이후, 편집 창 상단의  인용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면, 그 아래에 틀  버튼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다음과 같은 드롭다운 목록이 나타날 것입니다.



원하는 인용 방식을 클릭하면, 인용을 추가하기 위한 대화 상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고 '입력' 버튼을 누르면 편집 창에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또,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필요한 내용이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한 출처를 쉽게 재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집 툴바에서 이름이 지정된 각주  를 클릭하면 한 번 사용했던 출처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위키텍스트 편집기 사용하기

Ref툴바 대신 시각편집기에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자동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원본 편집기에서 출처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 설정에서 "2017년 위키텍스트 편집기"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시각편집기의 자동화 도구를 사용해 인용을 삽입하면서 문서의 원본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위키백과의 문서는 그 문서에 제시된 정보를 직접적으로 뒷받침하는 신뢰할 수 있는 출판된 출처가 필요합니다. 문서에 출처를 추가하는 법은 이제 알았지만, 어떤 출처를 인용해야 할까요?

위키백과에서 "출처"라는 단어는 저작물 그 자체(문서, 기사, 논문, 서적 등), 저작물의 저자(작가나 기자 등), 저작물의 출판사(캠브리지 대학 출판사 등) 세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이 세 가지 모두 출처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출처 인용도를 그리는 도식도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팩트체크가 잘 되어 있고 정확성이 높은 곳을 의미합니다. 이런 출처는 대부분 출판하기 전 여러 사람이 저작물을 면밀히 검토하는 편집 과정이 있습니다. 보통 학술 및 동료평가를 거친 출판물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출처입니다. 그 외에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는 대학 교과서, 공신력 있는 출판사에서 발행한 서적, 잡지, 저널 논문, 주류 신문의 언론 보도(사설 제외) 등이 있습니다.

저자와 출판사가 동일한 자비 출판 출처는 보통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아닙니다. 이런 자비 출판 출처는 뉴스레터, 개인 웹사이트, 보도자료, 특허, 공개 위키 문서, 개인 혹은 단체 블로그, 트윗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특정 주제에 대한 제3자의 출판물을 냈던 저명한 전문가인 경우 해당 주제에 대한 자비 출판 출처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도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정보에 대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다른 정보에 대해서는 신뢰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뢰할 수 없는 자비 출판 출처라도 출처의 저자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없는 정보를 인용할 때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문서를 쓸 때는 가능한 한 가장 좋은 출처를 인용해야 합니다.

위의 설명은 일반적인 상황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지만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서 모두 다루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확인 가능위키백과:신뢰할 수 있는 출처 문서를 참고하세요.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출처 목록을 정리해 놓고 있으며 이 문서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