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후 시즌 1 (1963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닥터 후 (시즌 1)에서 넘어옴)

닥터 후 시즌 1
1963년
출연
화수42
방송
국가영국
채널BBC TV
기간1963년 11월 23일~1964년 9월 12일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시즌 연표
← 이전
시즌 1962
다음 →
시즌 1964
에피소드 목록

영국SF 드라마 <닥터 후>의 시즌 1 (Season 1, 올드 시즌 1)은 1963년~1964년 BBC TV[N 1] 에서 방송된 드라마 첫번째 정규 시즌이다. 1963년 11월 23일 <An Unearthly Child>로 시작해서 1964년 9월 12일 <The Reign of Terror>를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BBC TV 드라마국장 시드니 뉴먼이 토요일 저녁시간대를 채우고, 앞뒤 편성 프로그램의 시청자층인 젊은층과 노년층을 모두 사로잡기 위한 기획의도로 제작하였다. 드라마의 기틀은 시드니 뉴먼 본인이 맡았으며, 스토리 담당자는 도널드 윌슨이, 작가는 C.E. 웨버, 프로듀서는 렉스 터커가 각각 맡았다. 제작총괄은 BBC 최초의 여성 프로듀서 베리티 램버트와 스토리 편집자 데이비드 휘태커가 담당하였으며 두 사람 모두 각본과 스토리를 지휘하였다.

시즌 1에서는 영국 경찰 박스로 위장한 타임머신 타디스를 타고 시공간을 여행하는 외계인 닥터초대 모습 (윌리엄 하트넬 분)이 처음 등장한다. 닥터와 함께 시간여행에 나서는 동행자로 손녀 수전 포어맨 (캐럴 앤 포드 분)과 이언 체스터턴 (윌리엄 러셀 분), 바버라 라이트 (재클린 힐 분)도 함께 소개된다. 닥터와 세 동행자들은 시즌 내내 과거와 미래를 여행한다. 과거를 무대로 한 스토리는 아즈텍 문명이나 프랑스 혁명처럼 역사의 주요 사건을 시청자에게 알리기 위한 교양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반대로 미래를 무대로 한 스토리는 교육이라는 면에 있어 좀 더 미묘한 접근방식을 취하였는데 이를테면 평화주의라는 소재를 고민해보게 하는 달렉 종족 에피소드가 그러하였다.

시즌 1의 스토리 (시리얼) 수는 총 8편에 달하며, 각본에는 데이비드 휘태커, 앤서니 코번, 테리 네이션, 존 루카로티, 피터 R. 뉴먼, 데니스 스푸너 등 총 6명의 작가가 참여하였다. 여기에 C.E. 웨버가 제1편의 공동각본을 맡았다. 각본 집필에 있어 스토리 유형을 과거의 역사, 미래의 기술, 대체된 현재라는 세가지 부류로 나눠 구상하였다. 과거 역사를 다루는 에피소드는 코번, 루카로티, 스푸너가 집필하였고, 네이션과 뉴먼은 미래를 다루는 에피소드를, 휘태커는 오로지 타디스 내에서만 벌어지는 이야기로 진행되는 '땜질'용 에피소드를 맡았다. 감독의 경우 워리스 후세인, 존 고리, 존 크로켓, 헨릭 허시, 리처드 마틴, 크리스토퍼 배리, 프랭크 콕스가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전부 신인 내지는 후배 감독이었으나, <The Sensorites>의 첫 4화 분량은 선배 감독인 머빈 핀필드가 맡았다. 촬영 작업은 1963년 9월에 시작되어 약 9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추가로 라임그로브 스튜디오BBC 텔레비전 센터에서 후시녹음이 이루어졌다.

1963년 11월 첫 화 방송 당시, 그 전날 발생한 존 F. 케네디 암살 사건의 영향으로 시청자수 기록은 총 440만 명에 그쳤다. 그 다음주에는 첫화를 재방송하였고, 달렉 종족이 등장한 두번째 편에서는 총 1,040만 명의 시청자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어모았다. 시즌 1은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각본과 연기 면에서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후대의 평론가들은 수잔 포어맨의 성격 묘사가 평면적이고 늘상 붙잡힌 소녀 캐릭터로 묘사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는 배우 캐럴 앤 포드도 종종 제기했던 비판점이다. 한편 닥터후는 1967년~1972년경 BBC의 아카이브 정책으로 수많은 방영분이 파기되었으며, 시즌 1에서는 총 42화 가운데 33화만이 보존된 상태다. 스토리별로 구분하면 <Marco Polo> 편의 총 7화와 <The Reign of Terror>의 총 2화가 전부 소실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은 방영분은 여러 비디오, DVD 매체로 출시되는 동시에 소설화도 이루어졌다.

방영 목록[편집]

각주[편집]

내용주[편집]

  1.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BBC1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참조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