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디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005년부터 2010년까지 BBC 텔레비전 센터에 전시되어 있던 타디스 모형.

타디스(TARDIS, Time and Relative Dimension in Space)는 《닥터 후》와 그 스핀오프 작품 《토치우드》, 《사라 제인 어드벤처》 등에 등장하는 차원 초월 시공 이동 장치이다.

타디스는 작중 주인공인 닥터의 종족인 타임 로드들이 발명한 장치로, 시간과 공간을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다. 타디스의 내부는 외부에서 보이는 것보다 큰 것으로 묘사되며, 외부에서 보이는 모습은 카멜레온 서킷이라는 장치를 통해 주위 환경에 알맞게 위장을 할 수 있다. 타디스는 의식이 있고 살아있는 생명체이며, 시공간 이동의 기능 외에도 필요한 여러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스스로 새로운 공간이나 설비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작중에서 주인공 닥터는 타입 40 타디스를 자신의 모행성인 갈리프레이에서 훔쳐서 사용하고 있는데, 닥터가 타디스를 훔친 당시에도 타입 40 타디스는 매우 낡은 구형 타디스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디스는 우주 전체에서도 동등한 수준의 이동 수단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적으로 뛰어난 우주선으로, 갈리프레이가 멸망한 지금은 닥터의 낡은 타디스도 매우 높은 수준의 함선으로 취급되고 있다. 닥터의 타디스는 1963년 런던에 방문한 이후로 카멜레온 서킷이 고장난 상태로 방치되고 있어, 항상 1960년대 영국의 경찰 전화 부스 형태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