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라노 도쿠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이라노 도쿠시
平 徳子
『문예구락부(文藝倶楽部)』 7권 13호 구화「쟛코인(寂光院)」 1901년 (메이지 34년) 미즈노 토시카타 그림
『문예구락부(文藝倶楽部)』 7권 13호 구화「쟛코인(寂光院)」
1901년 (메이지 34년) 미즈노 토시카타 그림
제 80대 일본 황후
재위 조안 2년 2월 10일 (1172년 3월 6일)
켄레이몬인(建礼門院)
재위 요와 원년 11월 25일 (1182년 1월 1일)
이름
토쿠시/노리코(徳子)
별호 지키쵸가쿠(直如覚)
신상정보
출생일 규주 2년 (1155년)
사망일 겐포 원년 12월 13일 (1214년 1월 25일)
(이설 있음)
사망지 홋쇼지(法性寺) 또는 홋쇼지(法勝寺) 근처
가문 헤이시 (간무헤이시ㆍ이키헤이시)
부친 타이라노 키요모리
모친 타이라노 토키코
배우자 타카쿠라 천황
자녀 안토쿠 천황
능묘 오오하라 서릉 (大原西陵)

타이라노 토쿠시/노리코 (일본어: 平 徳子 たいら の とくし/のりこ[*][1], 1155년 - 1214년 1월 25일 (규안 2년 - 겐포 원년 12월 13일))일본의 제 80대 천황 타카쿠라 천황황후(중궁)이자, 여원이다. 여원호는 켄레이몬인(建礼門院)이다.

안토쿠 천황의 어머니 (국모)이다. 아버지는 타이라노 키요모리, 어머니는 타이라노 토키코이다. 이복형제로는 시게모리, 모토모리가 있고, 동복형제로는 무네모리, 토모모리, 시게히라가 있다.

키요모리고시라카와 법황의 정치적 협조를 위해, 타카쿠라 천황의 후궁에 입내하여, 제 1황자 토키히토 친왕 (훗날의 안토쿠 천황)을 낳았다. 안토쿠 천황의 즉위 후에는 국모가 되지만, 타카쿠라 상황과 키요모리가 연달아 사망하고, 키소 요시나카의 공격으로 수도에서 쫒겨간 단노우라 전투에서, 안토쿠 천황과 토키코는 물에 몸을 던졌고, 타이라씨 일문은 멸망했다. 토쿠시는 살아남아, 수도로 송환되었고, 그 후에 출가했고, 오오하라 쟛코인에서 안토쿠 천황과 일가의 명복을 빌며 살았다.

헤이케모노가타리』 「灌頂巻」에서는 오오하라를 방문한 후, 고시라카와 법황에게 스스로의 인생을 이야기 해, 전권의 막을 닫는 역할이 되었다.

능ㆍ영묘[편집]

능묘 입구

능은 잣코인 인근에 있다 (궁내청 관할의 오오하라 서릉), 안토쿠 천황과 함께 각지의 수천궁에 모셔져 있다. 또한 교토부 교토시 히가시야마구에 있는 쵸라쿠지에도 묘가 있다.

갤러리[편집]

관련 항목[편집]

관련 작품[편집]

소설

희곡[편집]

영화[편집]

TV 드라마[편집]

애니메이션[편집]

만화[편집]

악곡[편집]

참고문헌[편집]

  • 사에키 신이치 『建礼門院という悲劇』 카도카와 학예출판 〈카도카와 선서〉, 2009년
  • 쿠리야마 케이코 「二人の国母--建春門院滋子と建礼門院徳子(承前)」『문학』3 (5), 2002년
  • 츠노다 분에이 『平家後抄 落日後の平家』 코단샤 〈코단샤 학술문고〉, 2000년

각주[편집]

  1. 이름의 읽는 법에 관해서, 소설이나 드라마 등에서는 "토쿠코"라고 읽는 경우가 많지만, 당시의 인명이 쥬바코요미되는 것은 아마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무리가 있다 (읽는 법을 모르는 여성 이름을 음독하는 역사학의 관습에 따르면 "토쿠시"이지만, 당시 본인이 그렇게 불린 것은 아니다). 여성의 이름에 대한 연구를 정리한 「일본 여성 이름(日本の女性名)」 (츠노다 분에이 저. 교육사, 1980년)에서는 "노리코"라고 읽는 법을 채용하고 있다. 하지만, 반드시 츠노다가 주창한 "노리코"라고 읽는 법은 일반적이지 않고, 소설 뿐만 아니라 중세사 연구자의 서적에서도 여전히 "토쿠코" (예 : 우에스기 카즈히코 메이지 대학 교수『戦争の日本史 6 源平の争乱』 (요시카와 홍문관, 2007년), 세키 유키히코 츠루미 대학 교수 『図説 合戦地図で読む源平争乱』 (세이슌 출판사, 2004년) 등) 또는 "토쿠시" (오쿠토미 타카유키 와세다 대학 강사 「歴史群像シリーズ 平清盛」)라고 읽는 루비가 쓰여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