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님 떠난 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님 떠난 후》
장덕정규 음반
발매일1986년 6월 26일
장르, , 디스코, 트로트
길이31:53
레이블아세아레코드
프로듀서장덕(작사, 작곡, 노래), 김명곤(편곡)
장덕 연표
사랑하지 않을래 (1984)》 님 떠난 후 이런게 아니었는데 (1987)》

님 떠난 후》는 1986년 6월 발매된 장덕의 세번째 정규 음반이다. 당시 군사정권 아래 의무적으로 수록해야 했던 B면 5번 트랙의 건전가요 <아! 대한민국>을 제외하고 동명 타이틀곡 <님 떠난 후>를 비롯, <어른이 된 후에 사랑은 너무 어려워>, <이팔청춘의 고백> 등 총 9곡의 장덕 자작곡이 수록되었다.

1985년 오빠 장현과 함께 현이와 덕이를 재결성, 《순진한 아이》 이후 7년만에 두번째 정규음반 《너나 좋아해, 나너 좋아해》를 발표하며 동명 타이틀곡 <너나 좋아해 나너 좋아해>로 다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장덕은 드디어 슬럼프에서 벗어나 숨통을 트기 시작하였고, 그 자신감으로 다시 솔로로 독립, 1986년 6월 솔로 세번째 정규앨범 《님 떠난 후》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1987년 2월 18일 동명 타이틀곡 <님 떠난 후>가 가요톱10 순위에서 1위에 오르고 1987년 3월 18일까지 5주간 1위를 차지, 골든컵을 거머쥐는 대박을 터뜨렸으며 MBC 라디오 인기가요, KBS 2FM 인기가요 광장, PCI(인기가요순위 조사연구소), 뮤직박스(도서출판), 전국 DJ 연합회 등 각종 인기 순위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하였다. <님 떠난 후>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된 후에 사랑은 너무 어려워>, <이팔청춘의 고백> 등의 곡들도 라디오 방송을 타며 큰 인기를 끌었다.

많은 평론가들로부터 《님 떠난 후》 음반은 장덕의 작곡가로서의 재능과 언어적 감수성이 가장 빛을 발휘한 음반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더불어 그 누구도 치유해줄 수 없는 짙은 외로움이 곳곳에 퍼져있는 음반이기도 하다. 오빠와 합치며 《너나 좋아해, 나너 좋아해》를 발표, 잠시 외로움을 이겨낼 수 있었지만, 다시 솔로로 독립하여 발표한 《님 떠난 후》에서는 다시 극도의 짙은 외로움이 베어 있었다. 그녀가 만 7세 때 겪은 부모의 이혼은 그녀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부모님의 이혼 이후 장덕은 아버지, 오빠와 함께 살았다. 다섯살 위인 오빠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 집을 비우는 날이 많았고 뿐 철학에 빠진 아버지는 매일 아침 첼로를 들고 어디론가 나갔다 밤 늦게 돼서야 돌아왔다. 그래서 장덕은 빈 집에서 홀로 남아 외로움을 이겨내야 하는 날들이 많았다. 만 9세 때 아버지가 새엄마를 얻자 그녀는 음독자살을 기도하기도 했다. 그녀의 많은 음악들 속에 사랑의 굶주림과 어둠의 정서, 그리고 새로운 사랑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과거의 상처 때문이었다.

님 떠난 후》음반 숨은 이야기!! 《님 떠난 후》초판음원&반말버전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님 떠난 후"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가사 중 "나 혼자면 어때요~" 난 아직 어린걸 / "슬퍼지면 어때요~" 울어버리면 되지 부분이 초반 음반에서는 "나 혼자면 어때~" 난 아직 어린걸 / "슬퍼지면 어때~" 울어버리면 되지 반말로 녹음해 발매 되었으나 군사정권 아래 방송 심의에서 반말 사용을 허락하지 않아 다시 녹음하여 발매했다. 최근 (주)아세아레코드(現 아시아음반(주))에서 유튜브에 소장하고 있던 "님 떠난 후(초판음원&반말버전)" 음원을 업로드 해 줘서 들을 수 있다.

《님 떠난 후》가 발표된 1986년 장덕은 싱어송라이터로서 작곡가로서도 활동하며 왕성한 창작력으로 많은 동료가수들에게 곡을 써주었고 히트를 안겨주었다. 특히 이은하가 발표하여 공전의 히트를 친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은 세련된 선율과 고급스런 진행으로 천재적 역량의 분출이라는 미디어의 칭송을 받았고 훗날 조성모, JK 김동욱, 투투, 루나 등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 되어 이제는 가요사의 명곡 반열에 올라 있다.

곡 목록

[편집]

다음 곡 목록은 LP, TAPE 기준이며 모든 곡들이 장덕에 의해 작사 · 작곡 되었다.

Side one
  1. "님 떠난 후"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00
  2. "어른이 된 후에 사랑은 너무 어려워"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4:00
  3. "사랑해줘요"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34
  4. "소외"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22
  5. "아무도"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27
Side two
  1. "이팔청춘의 고백"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44
  2. "비가 내려요"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4:02
  3. "잠못드는 밤"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16
  4. "어느날 갑자기" (장덕 작사 / 장덕 작곡) - 03:24

관련 기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