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근 건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남근 묘비

남근 건축(Phallic architecture) 또는 남근 구조물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인간의 성기[1]를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의도적이든 아니든 인간의 성기를 닮은 건물은 세계 곳곳의 현지인과 관광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고의적인 남근 이미지는 고대 문화와 전통 유물에서 발견되는 고대 문화와의 연결에서 발견된다.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은 남근 축제를 기념하고 신들의 사자인 헤르메스를 기리기 위해 직립 남근이 있는 신전을 세웠다. 그 형상은 발기한 남근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 고대 이집트의 신 민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머리에 남근을 가진 여성의 형상이 그리스와 유고슬라비아 전역에서 발견되었다. 남근 상징주의는 고대 바빌론의 건축 전통에 널리 퍼져 있었다. 미신을 깊이 믿었던 로마인들은 건축물과 가정용품에 남근 이미지를 자주 사용했다. 인도네시아, 인도, 한국, 일본을 비롯한 극동 지역 여러 지역의 고대 문화에서는 남근을 사원과 기타 일상 생활 영역의 모티프에서 다산의 상징으로 사용했다.

인류학, 사회학, 여성주의 학자들은 남근 건축의 상징적 성격, 특히 풍경을 지배하는 대형 고층 건물이 남성 지배, 권력, 정치적 권위의 상징이라고 주장해 왔다. 타워와 기타 수직 구조물은 의도치 않게 또는 무의식적으로 그러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남근적이라고 해석될 수 있는 현대 건축의 예는 많이 있지만 건축가가 그 의미를 디자인의 의도적인 측면으로 구체적으로 인용하거나 인정한 경우는 거의 없다.

각주[편집]

  1. Ambrose, Gavin; Harris, Paul; Stone, Sally (2008년 2월 1일). 《The Visual Dictionary of Architecture》. Lausanne, Switzerland New York, N.Y.: AVA Publishing SA Distributed in the USA & Canada by Watson-Guptill Publications. 199쪽. ISBN 978-2-940373-54-3. 2012년 9월 1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