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공수부대의 낙하 모습.

낙하산(문화어: 락하산)은 항공기 등에 실린 사람이나 물체를 높은 공중에서 지상으로 내려보낼 때 쓰는 기구이다. 1783년 루이 세바스티앙 레노르망(Louis-Sébastien Lenormand)이 발명하였다. 낙하산은 우산 모양으로 펼쳐지는 넓은 천에 끈을 달아 낙하 속도를 줄여 사람이나 물체를 안전하게 내려오도록 한다.

역사 ==

낙하산은 기구와 동시에 발명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기구 발명과 직접적인 관계는 갖고 있지 않다. 낙하산의 원리는 옛날부터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비롯한 몇몇 발명가들이 인정했었다. 그러나 처음으로 그 원리를 행동으로 입증한 사람은 프랑스의 루이 세바스티앵 르노르망이었다. 1783년 그는 우산 2개를 들고 나무에서 뛰어내렸고, 몇 년 뒤에는 프랑스의 기구 조종자들이 기구에서 뛰어내렸다. 낙하산을 본격적으로 이용한 최초의 인물은 프랑스의 앙드레 자크 가르느랭이었다. 그는 수많은 시범 낙하를 했는데, 1802년에 영국에서는 약 2,400m 상공에서 낙하산을 타고 뛰어내리기도 했다.

현재의 낙하산[편집]

낙하산은 나일론으로 만든 넓은 천을 이용해 공기의 저항을 극대화하여 낙하 속도를 줄인다. 낙하산에 대한 아이디어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케치에 실려 있을 정도로 오래된 것이나 1783년 루이 세바스티앙 레노르망의 발명에 의해 실제로 실현되었다. 이후 2년 뒤인 1785년 열기구를 발명한 장 피에르 블랑카르드에 의해 낙하산의 안전성이 실험으로 입증되었다.

종류와 이용[편집]

최초의 낙하산은 우산과 같은 둥근 모양이다. 둥근 모양을 이용하여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과 독일 등은 공수부대를 도입하였다. 이후 낙하산은 장방형, 렌즈형 등 여러가지 모양으로 발전하였다.

낙하산은 군용 뿐만 아니라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과 같은 스포츠에도 이용된다.

여러가지 낙하산의 모습.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