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스닥
NASDAQ
NASDAQ Logo.svg
형태 증권거래업
산업 분야 금융업
창립 1971년 2월 8일
국가 미국 미국
본사 뉴욕 시
핵심 인물 로버트 그리필드
모기업 나스닥 OMX 그룹
웹사이트 NASDAQ.com

나스닥(NASDAQ)은 나스닥 OMX 그룹의 자회사이며 미합중국의 장외주식거래시장이다.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의 언론의 뉴스 끝에 소개되는 나스닥은 전미증권협회 주식시세자동통보체계(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에 의한 지수 즉, 나스닥 지수의 줄임으로 사용된 것이다.

역사[편집]

1961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지역 내 모든 주식시장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장외시장이 분열되고 모호하다는 보고서를 냈으며 이에 따라 장외시장의 자동화를 통한 거래시장의 통합을 이루고자 탄생한 것이 '나스닥'이다. 나스닥은 1971년 2월 8일에 개설되었다. 최초 설정 주가는 100포인트였다. 그러나 설정이후 10년동안 많아야 200포인트일 정도로 성장이 정체되다, 1982년 우량 40개 종목으로 구성된 나스닥NMS가 신설되었고 단순한 컴퓨터에 의한 자동통보에 그치던 것이 1985년 모든 나스닥에 주문 및 매매기능이 적용되며[1] 현재의 시장규모 확대를 이루어냈다.

특징[편집]

나스닥은 美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운영되는 시장과는 별도의 시장에서, 전미증권협회(全美證券協會)에 등록된 주식이 매매된다. 장외거래[2]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위해 컴퓨터 전산망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PDA 등 단말기를 통해 상장기업(上場企業)[3]의 매도호가(賣渡呼價)와 매수호가(買受呼價)를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주문할 수 있다. 또한 미국기업이 아니더라도 상장이 가능하다. 2012년 현재 7000여개의 기업이 상장되어있다.

개·폐장시각[편집]

美 뉴욕시각을 기준으로이며, 서머타임 적용시에는 변동된다.

  • 일반거래회기(Normal Trading Session)의 개장시각 : 9시 30분
  • 일반거래회기의 폐장시각 : 16시 00분

관련 주가지수들[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매일경제, 증권부 (2000.06.30). 《코스닥 투자 알고 합시다》. 매일경제신문사. ISBN 8974421801
  2.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장내거래와 반대되는 의미로, 주로 증권사 창구를 뜻하는 '점두(店頭)'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거래를 뜻한다.
  3.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 기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