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난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비난초
일본 고자이쇼 산의 나비난초
일본 고자이쇼 산의 나비난초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문: 속씨식물군
강: 외떡잎식물군
목: 비짜루목
과: 난초과
아과: 난초아과
족: 난초족
속: 나비난초속
종: 나비난초
학명
Ponerorchis graminifolia
Rchb.f.[1] 1852

학명이명

Gymnadenia graminifolia (Rchb.f.) Rchb.f.
Orchis graminifolia (Rchb.f.) Tang & F.T.Wang

나비난초(학명: Ponerorchis graminifolia)는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생태[편집]

한반도 중부 이북 지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깊은 산 속의 바위 틈에서 자란다. 뿌리는 타원형으로 굵으며 수염뿌리가 나 있다. 줄기는 곧게 자라는데 높이는 10~20cm이다. 잎은 2~3개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나고 선상 피침형으로 점점 뾰족해지며 줄기를 감싼다. 길이는 3~10cm, 나비는 7mm 정도이다. 6~8월에 엷은 홍자색 꽃이 피는데, 총상꽃차례를 이루고 5~8송이가 다소 한쪽으로 달린다. 포(苞)는 선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조각은 난형이고 끝이 둔하며, 꽃잎은 찌그러진 난형으로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다. 입술꽃잎은 꽃받침보다 길고 깊게 3개로 갈라진다. 꿀주머니는 크고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10~17mm로 끝이 다소 굽는다.

각주[편집]

  1. Ponerorchis graminifolia, 《World Checklist of Selected Plant Families》 (Royal Botanic Gardens, Kew), 2018년 3월 23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