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피 (캐릭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피(Goofy)는 개를 모티브로 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프로필[편집]

본명 구피 구프
영문 Goofy Goof
제작 아트 배빗(Art Babbitt)
원본판 성우 빌 파머(현재)
우리말 더빙성우 박상일
일본판 더빙성우 야나미 조지
첫 등장 Mickey's Revue(1932)
종류 의인화
성별

역사[편집]

처음 출연한 작품은 1932년 5월 25일 미키자리의 개봉일이다. 영화 중에서,관람석에서 피넛을 먹으며 웃고 있던 개가 디피 댕(Dippy Dawg)으로,구피는 이 디피 댕과 동일인물이다. '구피'라는 이름이 붙은것은 그로부터 2년 뒤인,1934년 8월 11일 'Orphan's Benefit'의 개봉이 계기가 되었다. 1939년 3월 17일 개봉한 Goofy and Wilbur에서 처음 주역으로 등장했다.

설정[편집]

  • 생일:5월 25일
  • 직업:배우
  • 차:작품에 따라 바뀐다. 주로 세에브 9-5(Saab 9-5)와 닮은 차 혹은 스바루 포레스터(Subaru Forester)정도의

승용차인 경우가 많다. 구피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단편 애니메이션에서는,성인남성을 테마로 한것이 많다. 따라서 구피는 적어도 성인으로 판단된다.

성격[편집]

기본적으로 어리버리하고 미련하며 엉뚱하게 보이는 캐릭터로, 뭔가 둔한 행동에 의해 도널드 덕과 반대로 자신의 사사로운 일을 해내거나 이루지를 못하고 결국 상황파악을 못해 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정작 영화 끝장면에는 도널드 덕과 대조적으로 그나마 행복하거나 그럭저럭하게 끝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이 많고 완만한 성격으로 타인과의 충돌은 적다.(구피는 스폰지밥처럼 주로 혼자서 멋대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때론 그것이 그를 곤경에 처하게 하기도 한다.) 때로는 미키도널드보다도 어른스러울 때가 있으며,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갑자기 등장하거나 아무도 흉내내지 못하는 일을 갑자기 함으로써 상대방을 놀래는 일이 자주 있다.


하지만, 구피가 담배를 일단 미리 자꾸 피다가 결국 그것에 중독되어 자꾸 담배를 찾게 되는 행동을 보여주고, 감기 걸리는 것에 관련된 것을 비롯해, 구피가 춤을 못 추어서 춤을 어떻게 배우려고 열심히 배우는 장면도 나오는 등, 현실 세계의 미련하고 둔한 사람들의 인생이 잘 나타낸 영화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구피를 통해 여러가지 동물들이 자는 방식들도 잘 나오는데 이것도 역시 현실세계의 야생동물들의 자는 행동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또한, 구피가 비록 미련하고 둔하여 자동차 사고는 냈지만 해설자가 자동차에 관련된 안전사고를 알려주기도 하며, 자동차 사고 역시 우리 현실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서 역시 우리들의 인생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또한 구피가 올림픽에 관련된 주인공으로 등장했을 때에도 해설자가 올림픽의 역사부터 시작하여 달리기, 허들,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해머던지기, 장대높이뛰기, 10종 경기 등의 체육에 관련된 교육을 알려준다.

아울러, 구피는 아들 맥스에게 항상 신경쓰고, 따끔하게 혼내주는 등 아버지 노릇을 잘 할 뿐 아니라 선생님일 때에도 학생을 잘 가르친다. 이것도 역시 현실세계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 인생을 잘 보여주는 영화이다.

디즈니랜드에서,구피

출현[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