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현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현악(管絃樂)은 관악기와 현악기의 연주를 뜻한다. 여러 가지 악기로 이루어진 합주체(合奏體)라고도 부른다. 악단 멤버의 규모는 10명 이상의 적은 인원에서 100명 이상의 인원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25명 이하로 조직된 경우를 챔버 오케스트라(Chamber Orchestra)라고 불러 관현악단과 구별한다.

악기 구성[편집]

관현악에는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그리고 건반악기 등이 쓰인다. 다만 북한 한정으로는 북한에서 개량된 악기인 소해금, 중해금, 대해금, 저해금 및 어은금, 단소 등을 사용한 전면 배합관현악꽹과리, 장새납 등을 사용한 부분 배합관현악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관악기[편집]

목관악기[편집]

원래는 나무관으로 되어 있는 관악기를 의미했으나, 현대에는 재료가 금속으로 변환된 것도 있다.

죽관악기 (북한 배합관현악 한정)[편집]

죽관악기는 북한에서 통용되는 명칭이다. 원래는 목관악기라 칭하려 했으나 서양 악기들이 이미 명칭을 먼저 사용하고 있어 죽관악기로 변경되었다. 이 중 단소속 악기들과 장새납은 조선국립교향악단의 부분배합관현악 연주 시에 이용된다.

금관악기[편집]

사람의 입술이 리드의 역할을 하고 발음원이 되는 모든 관악기를 말한다.

현악기[편집]

현악기는 서양 현악기와 북한 배합관현악 한정의 해금속 악기와 어은금속 악기로 나뉜다.

서양 현악기[편집]

해금속 악기[편집]

해금속 악기는 북한 전면배합관현악에 사용된다. 서양 현악기보다 이 악기들이 먼저 나오는 것이 원칙이다.

어은금속 악기[편집]

어은금속 악기는 크기가 큰 저어은금을 제외하고는 북한 전면.부분 배합관현악에서 전부 사용된다.

타악기[편집]

음정이 있는 타악기[편집]

음정이 없는 타악기[편집]

북한 배합관현악 한정 개량 타악기[편집]

건반악기[편집]

오케스트라에서 쓰일 때는 보통 협주곡을 연주 시에 사용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