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라하에서 전해 내려오는 골렘의 형상

골렘(Golem, 히브리어: גולם‎)은 신화에 등장하는 사람의 형상을 한 움직이는 존재로, 어떠한 물체를 매개로 마법을 사용해 창조한다. 또한 시편이나 중세의 서사시에서는 돌이나 진흙 등 무정형의 물체를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했다.[1]

골렘과 관련된 설화 중 유명한 것으로 16세기에 프라하에서 거주했던 랍비유다 뢰브 벤 베자렐(랍비 로위)이 창조한 골렘 설화가 있으며, 교육심리학 용어인 골렘 효과의 어원의 유래가 되었다.

어원[편집]

성경시편 139장 16절에 골렘과 관련된 용어가 사용된 기록이 있으며,[2] 갈미(히브리어: גלמי‎, '나의 골렘'이라는 뜻)라는 용어가 '내 형질이 이루어지기 전'이라는 용례로 사용되었다.[3] 또한 미슈나피르케이 아보트 5장 7절에서도 '형질이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이라는 용례로 사용되었다.[4]

의미의 확장으로 인하여, 현대 히브리어에서 골렘이라는 용어는 '멍청한 사람' 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을 속된 말로 비유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 판타지의 골렘[편집]

이 문단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0년 1월 25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판타지 설정에 있어 골렘은 마법, 연금술, 인형제조기법 등에 의해 만들어진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형태만 띄고 있는 인형 혹은 로봇을 의미한다. 골렘을 만드는 재료에 대해서는 설정자의 상상에 의해 정해지고 이름이 붙여진다. 일반적으로 돌, 바위, 진흙이 쓰이고 모래, 나무, 잡동사니, 철, 보석류, 광석, 풀, 인간 등의 재료로 제작된다고 설정하기도 한다. 현대에는 기계로 된 로봇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주로 판타지 소설게임에서 몬스터나 소환수로 등장한다.

각주[편집]

  1. Idel, Moshe (1990년). 《Golem: Jewish Magical and Mystical Traditions on the Artificial Anthropoid》. 뉴욕 주 올버니: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96쪽. ISBN 0-7914-0160-X. 
  2. sefaria.org - Psalms Chapter 139
  3. J. Simpson, E. Weiner (1989). 〈golem〉. 《옥스포드 영어사전》 2판. 옥스포드: Clarendon Press. ISBN 0-19-861186-2. 
  4. sefaria.org - Pirkei Avot Chapter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