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아나의 대통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이아나 대통령기

가이아나 협동 공화국의 대통령(영어: President of the Co-operative Republic of Guyana)은 가이아나 헌법에 따르면 가이아나국가원수이자 정부수반이며 공화국군 총사령관이다. 대통령은 또한 가이아나 훈장의 수상이기도 하다.[1] 군 통수권자로서 그들의 헌법적 역할과 동시에, 대통령은 별도의 국방장관을 임명하지 않는다. 그 포트폴리오는 국방법에 따라 국방장관에 지명된 모든 책임을 다하는 대통령에 의해 보유된다.[2]

현재 가이아나 대통령은 이르판 알리이다.

역사 및 설명[편집]

1970년 가이아나가 공화국으로 선포되었을 때 대통령은 5년 임기의 국회의원에 의해 선출되었고 주로 의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었다. 아서 청은 그러한 법적 조항에 따라 그 직책을 맡은 유일한 사람이었다. 즉, 1980년 국민투표 이후 대통령직을 국가원수와 정부 수반으로 하는 헌법이 개정되었고, 그 사무소는 행정 대통령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포브스 번햄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대통령이 된 첫 번째 사람이었다.

선거[편집]

헌법 제91조에 따르면, 대통령은 총선에서 투표한 투표에 근거하여 국민이 선출한다. 각 후보자들의 명단은 지명일에 그들의 명단의 일원을 그 당의 대통령 후보로 지명할 것이다. 정당의 후보자 명단이 가장 많은 표를 받는 대통령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된 것으로 간주되며 사실상 5년 동안 입법부의 존속기간을 갖는다.

어느 후보보다 많은 표를 얻은 2명 이상의 후보자가 동일한 수의 표를 받은 때에는 헌법 제177조제3항에 따라 법사위원장과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제비를 뽑아 대통령을 결정한다.[3] 대통령을 가리기 위해 제비뽑기를 하는 이러한 과정은 대통령 취임 이후 가이아나의 역사에서 한 번도 일어난 적이 없다.

각주[편집]

  1. “Ramotar blasts arbitrary handout of national awards”. 《Guyana Times》. 2015년 5월 29일. 2015년 6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6월 11일에 확인함. ...according to the Constitution of the Orders of Guyana, the President is the Chancellor of the Orders of Guyana and custodian of the insignia, ribbons and records of the orders. 
  2. “Pres Granger presents Brig. Godfrey Bess with Instruments of Commission –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 DPI, Guyana, Government, Media, News》. 2021년 1월 28일에 확인함. 
  3. “LAWS OF GUYANA” (PDF). parliament.gov.gy. 2012. 2021년 1월 28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