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대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가야대(삼계)
개괄
관할 기관 부산-김해경전철[1]
부산-김해경전철운영[2]
소재지 경상남도 김해시 해반천로 211
개업일 2011년 9월 16일
역 번호 21
승강장 구조 2면 2선
노선

부산-김해 경전철
사상 기점 22.6 km
장신대
(0.9 km)

가야대(삼계)역(加耶大(三溪)驛)은 경상남도 김해시 삼계동에 위치한 부산-김해경전철이다.

특징[편집]

부산김해경전철 신명차량기지가 인근에 있으며, 가야대학교 김해캠퍼스는 이 역의 2번 출구 인근에 있고, 650m 떨어져 있다. 이 역에서 차량기지 방면으로 가면 회차선이 있다. 그 곳에서 더 가면 신명차량기지가 있는데 대부분의 열차는 이 역에서 차량기지 입·출고선을 통해 회차하며, 차량 점검 열차는 차량기지로 입고된다. 개통 전 가역명은 신명역이었고, 개통 초기 김해시청이 삼계역.가야대입구로 역명을 변경하려 하였으나 무산되었다. 애초에 가야대역 위치는 가야로와 해반천로가 만나는 지점, 즉 신명초등학교와 동원아파트 길 건너편(현재 삼계농협앞)에 들어설 예정이었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장신대역 방향으로 300m 정도 내려간 곳에 들어섰다. 이에따라 부영2단지 아파트와 화정마을 아파트단지 네 곳과 가까워지고, 5단지 푸르지오 아파트 단지와 이안아파트 단지와는 멀어지게 되었다. 역 위치변화가 변칙으로 보이는 것은 역간 거리를 보면 알 수 있다. 인접한 역을 예로 들면 박물관역과 연지역과 사이의 거리가 약 1100m 정도이고, 연지역과 장신대역 사이의 거리 역시 약 1200m 가량인 반면 장신대역과 가야대역 사이의 거리는 애초 계획이었던 1150m에서 850m로 줄어들었다.

승강장[편집]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 있는 지상역이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장신대
| |
시·종착역
상행 부산-김해 경전철 사상 방면
하행 당역 종착

역 주변[편집]

인접한 역[편집]

부산-김해경전철
20 장신대
사상 방면
부산-김해 경전철 시·종착역

각주[편집]

  1. 건설/관리 및 차량 운행
  2. 역무 관리 및 선로 유지보수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