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만 이븐 아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스만 이븐 아판
정통 칼리파
재위 644년 11월 6일 ~ 656년 6월 17일
전임 우마르 이븐 알카타브
후임 알리 이븐 아비 탈리브
이름
우스만 이븐 아판
신상정보
출생일 576년
출생지 아라비아 반도 헤자즈 타이프
사망일 656년 6월 17일
사망지 정통 칼리파국 메디나
왕조 정통 칼리파조
부친 아판 이븐 아비 알아스
모친 우르와 빈트 카리즈
배우자 루카이야 빈트 무함마드
움므 쿨툼 빈트 무함마드
나일라 빈트 알파라프사
라미아 빈트 슈이바트
파티마 빈트 알왈리드
파크타흐 빈트 가즈완
움므 알바닌 빈트 우나이브
움므 암르 빈트 준두브
자녀 아반 이븐 우스만 이븐 아판
종교 이슬람교
능묘 메디나 마크바라툴 바키

우스만 이븐 아판(عثمان بن عفان, Uthmān ibn ‘Affān, ?~656년 6월 17일 아라비아 반도 메디나)는 예언자 무함마드를 계승한 3대 정통 칼리파이다. (재위 644년~656년)

이슬람교 개종[편집]

메카의 부유하고 권력있는 우마이야 가문에서 태어난 우스만은 부유한 상인이 되었는데 615년무함마드메카에서 설교를 시작했을 때 우마이야 가문의 적개심을 야기시켰다. 그러나 5년 후인 620년 우스만은 무함마드를 받아들여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위있는 인물 중 첫 번째 개종자가 되었다. 무함마드는 자신의 딸을 우스만과 결혼시켰다.

칼리프[편집]

644년 2대 칼리프 우마르가 살해당하자 우스만은 우마르가 죽기전 조직해 놓은 선출위원회에 의해 알리를 제치고 칼리프로 선출되었다. 그는 우마르의 정복 사업을 계속 이어나가 650년~652년에 걸쳐 옛 페르시아 땅과 서쪽 이집트 땅을 정비하여 정복하고 그의 통치 시대 때 동쪽으로는 인도 인더스강 유역과 서쪽으로는 이집트에 이르는 광대한 이슬람 제국으로 발전되었고 꾸란을 정비하여 교리를 체계화했다. 그러나 자신의 출신 가문인 우마이야가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다른 가문들의 큰 불만을 샀다.

죽음[편집]

650년 이집트이라크 지방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655년 이집트의 반란군이 메디나로 진군하자 우스만은 그들을 회유하여 이집트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656년 다른 반란군이 우스만의 집을 포위했고 결국 며칠 간의 싸움 끝에 우스만은 불만을 품은 타민족 폭도들에게 암살당했다.

외부 링크[편집]

전임
우마르 이븐 알카타브
칼리파
644년 ~ 656년
후임
알리 이븐 아비 탈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