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DENuvola 아이콘은 6가지 크기로 제공되는 PNG 그림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크기 조절이 자유자재인 SVG 그림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 디스플레이에서 아이콘(icon, 문화어: 그림기호), 또는 그림 단추는 조그마한 픽토그램이다. 아이콘은 컴퓨터의 일반 문자와 숫자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 현대의 컴퓨터는 이제 디스플레이 터미널에서 비트맵 그래픽을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아이콘은 사용자를 돕는 데 널리 쓰이게 되었다.

소개[편집]

아이콘은 1970년대에 최초로 초보자들이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좀 더 쉽게 다룰 수 있는 도구로서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가 개발한 것이다. 아이콘으로 동작하는 인터페이스는 나중에 애플 매킨토시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 환경에서 널리 쓰이게 되었다.

컴퓨터 아이콘은 보통 16 대 16 화소부터 최대 128 대 128 화소까지 걸쳐 있다. 어떠한 운영 체제는 아이콘을 512 대 512 화소까지 지원하기도 한다. 그래픽 출력 장치가 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을 때, 아이콘 크기는 작아진다. 시각 장애인들은 자체 지정 아이콘 크기 옵션을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사용자 반응의 역할[편집]

아이콘은 컴퓨터 운영 체제에서 파일, 폴더, 응용 프로그램, 장치를 보여 줄 수 있다. 현대에는 아이콘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보여 줄 수도 있다.:매크로 명령어나 프로세스, 다른 인디케이터 등.

아이콘은 또한 바탕 화면, 도구 모음, 또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같은 컴퓨터 응용 소프트웨어의 메뉴에까지 발견된다. 아이콘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1. 크기 대비
  2. 합성 (크고 작은 영역, 위/아래, 왼쪽/오른쪽, 중앙/둘레)
  3. 패턴 대조 (가로 줄무늬, 세로 줄무늬, 기울어진 줄무늬, 원, 직사각형 등)
  4. 어두운 곳 위의 밝은 곳, 또는 밝은 곳 위의 어두운 곳
  5. 틀/그림자
  6. 색 대비
  7. 섬세함
  8. 애니메이션

기능 아이콘, 프로그램 아이콘[편집]

이 화면에서, 아이콘은 여러 방식으로 쓰이고 있다: 파일을 보여 주기 위해, 폴더, 디스크 드라이브, 또 도구 모음 단추로서 메뉴 항목과 작업 표시줄 항목을 보여 주고 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대부분의 컴퓨터 기능은 기능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마우스, 트랙볼 등에 위치한 단추를 사용하여 컴퓨터 커서를 아이콘에 놓고 클릭이나 더블 클릭함으로써 기능이나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