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02orion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1월 26일 (화) 17:11 판

(色) 또는 색깔(色-, 문화어: 색갈), 빛깔(문화어: 빛갈)은 색각[1]으로 느낀 주파수(또는 파장)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색상들을 말한다. 갈색, 고동색과 같이 서로 다른 색상들에 대해 붙인 이름들을 말하기도 한다. 한편 물체에 색을 칠하는 행위를 도색이라고 한다.

가시광선과 색

인간의 색각은 넓은 스펙트럼을 갖는 전자기파의 특정 영역에 대해서만 감지할 수 있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빛을 가시광선이라고 부르며, 파장이 대략 400나노미터 에서 700나노미터 사이인 빛이다.

주요 속성

특정한 색을 나타내는 주요 속성으로는 색상, 채도, 명도가 있다. 색상은 빛의 파장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채도는 빛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명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삼원색

빛의 삼원색 (가산혼합)
색의 삼원색 (감산혼합)

망막에 있는 간상 세포원추 세포를 통해 색을 느낀다. 눈에는 서로 다른 빛에 더 잘 반응하는 세 종류의 원추 세포가 있다. 이들 원추 세포는 각각 노랑~주황색, 녹색, 파랑의 파장에 가장 잘 반응하며 각각의 원추 세포는 반응 정도에 단백질의 일종인 옵신을 분비하여 시신경을 자극한다. 이것이 색의 특성 중의 하나인 삼원색생리학적인 바탕이다.

삼원색과 색의 혼합

삼원색가산혼합감산혼합에서 기본이 되는 색이다. 각각의 혼합 방식에 따라 다른 색들은 삼원색의 적절한 비율로 표현된다.

색 이름 웹 색상
빨강 #FF0000
초록 #00FF00
파랑 #0000FF
색 이름 웹 색상
마젠타 #FF00FF
시안 #00FFFF
노랑 #FFFF00

물체의 색

물체의 색은 물체가 갖는 광학성 때문에 존재한다. 물체는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거나 투과한다. 눈이 느끼는 물체의 색은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에 의한 것이다. 이를테면, 빨간 꽃은 빛의 다른 파장들을 대부분 흡수하고 빨간색에 해당하는 파장을 반사한다.

종류

주석

  1. 감각시각 가운데 하나로 양감, 질감, 원근감과는 다른 감각이다.

읽을거리

바깥 고리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