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말아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otlink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22일 (수) 10:46 판 (fixing dead links)
負けないで
자드싱글
揺れる想い의 싱글
B면Stray Love
출시일1993년 1월 27일
장르J-pop
레이블B-Gram RECORDS
작사가사카이 이즈미
작곡가오다 테쓰로
가와시마 다리아
프로듀서나가토 다이코
자드 싱글 연표
IN MY ARMS TONIGHT
(1992년)
負けないで
(1993년)
君がいない
(1993年)

마케나이데》(일본어: 負けないで, まけないで, 지지마)는 ZARD의 6번째 싱글 앨범이다. CD코드는 발매 당시의 폴리도르로는 PODH-1137이며 B-Gram RECORDS로 판권이 옮겨졌을 때는 BGDH-1031로 되었다.

개요

ZARD의 대표곡 중 하나로 ZARD의 지명도와 인기를 올린 밴드 최대의 히트곡이다.

원래는 앨범 수록곡 중 하나로 제작된 곡이었지만 스태프들의 평가가 높아서 급하게 발매되었다.

사카이 이즈미는 "당시에는 어떤 곡이든 계속 연가만 써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다른 종류의 곡을 쓰고 싶다고 생각해서 이 템포포감이 있는 곡을 들었을 때 "응원가성이 짙네"하고 곧바로 영감이 떠올라서 한번에 써내려갔습니다. 어떤 싱글과 비교해 보아도 제 스스로도 굉장히 즐거워하며 쓴 곡 중 하나입니다."[1]라고 말했다. 당시의 스태프들도 "(발매 된) 시기적으로도 단카이 주니어 세대의 수험생을 향한 컨셉이었다."[2]라고 말했다.

카메라 목선 싱글 앨범 자켓이 있는 사진은 이 곡과 쓰바사오히로게테/아이와구라야미노나카데 뿐이다. 당시 같은 예능 사무소에 소속되어있던 마쓰유키 아스코 주연의 후지 TV 계열의 드라마인 '시라토리 레이코입니다!'의 주제곡으로도 사용되었다.

ZARD는 이 곡으로 1993년 2월 5일에 5번째로 '뮤직 스테이션'(TV 아사히)에 출연했다. 이 때 사카이 이즈미는 TV 첫 출연 때 처럼 긴장하고 있었다. 이것이 ZARD 최후의 음악 방송 출연이 되었다. 그와 동시에 마치다 후미토(기타), 미치무라 콬스케(드럼), 이케자와 기미타카(키보드)도 사실상 탈퇴했다.

차트 반응

오리콘 차트에 처음 등장했을 때는 톤네루즈의 'がじゃいも의 1위를 넘지는 못했지만 2위를 기록해서 당시 ZARD에게 최고의 첫발(初動)을 내딛었다. 그 후에도 톱3을 유지하며 4주차 때 1위로 올라셨다. 이것은 ZARD의 싱글 중에서 유일하게 첫 등장 이외에 1위를 획득한 것이다.(1주밖에 1위를 하지 못했지만 당시에는 'ロード(자 토라부류', '時の扉(WANDS', 'YAH YAH YAH(CHAGE&ASKA', '愛のままにわがままに 僕は君だけを傷つけない(B'z)등의 히트곡과 등수 싸움을 했다.). 10주간 톱10에 들었으며 발매를 시작하고부터 8주간 밀리언셀러를 달성했다. 1993년오리콘차트 연간 싱글차트 6위를 기록한다.(같은 해 차트에 자드가 부른 '揺れる想い(흔들리는 마음)가 9위에 올랐다.)

또한 이 때는 4번째 오리지널 앨범인 '揺れる想い'가 연간 차트 1위를 달성했다. 또 3번째 앨범인 'HOLD ME'도 톱10에 안착했으며 1번째 앨범인 'Good-bye My Loneliness', 2번째 앨범인 'もう探さない'도 챠트권 밖에서부터 50위대로 재부상했으며 연간 아티스트・토탈센스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 이 작품부터 '世界はきっと未来の中'까지 24개의 작품이 연속으로 톱3에 들어갔다.

응원가로 쓴 '마케나이데'

음반이 나온 1993년은 이른바 버블 경기의 붕괴에 의한 이른바 '잃어버린 10년'이 시작된 시기였다. 그런 때에 이 곡의 강력하고 진취적인 가사는 전대미문의 불황의 괴로움으로 인한 사람들의 마음을 잡고 다시 기운을 되찾아 준 곡으로써 지지받았다.

1994년, 제 66회 선발 고등학교 야구 대회 입장 행진곡으로 선정되었다. 1997년에는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록되는등 긍정적인 가사에서 교육계의 지지도 높았다. 지금도 고등학교 야구의 응원가로 여러 학교가 곧잘 연주한다.

1993년에 개최딘 닛폰 TV 방송망계열의 '제 13회 전국 고등학교 퀴즈 선수권'의 엔딩테마곡으로도 사용되었다.

그 후에도 응원가의 대표적인 곡으로 닛폰 TV 계열인 '24시간 테레비 '사랑은 지구를 지킨다'의 자선 마라톤 편에서는 골인 직전에 모든 출연자가 대합창을 한 것이 필수로 되고 있다.

2009년에 후지 TV 계열인 'FNS의 날'('24시간 테레비'의 라이벌 방송)에서도 모든 출연자가 합창을 했다.

2005년에는 NHK의 '제 56회 NHK 홍백가합전'(NHK 홍백가합전)의 출연자 선호 참고용 앙케이트로 NHK가 실시한 '좋은 노래~홍백 모두에게 앙케이트~'(スキウタ〜紅白みんなでアンケート〜)에서 홍조(紅組) 15위, 2007년 3월의 '아르바이트에서 떨어졌을 때 힘을 내게 하는 노래' 랭킹 (오리콘)에서 1위[3]2007년 10월 5일 방송한 '뮤직스테이션'의 '신나는 노래&우는 노래'(アゲうた&ナキうた)의 랭킹에서 '신나는 노래' 1위가 되는 등 발매 후부터 15년 넘게 지난 지금도 절대적인 인기와 지명도를 얻고있다. 사카이 이즈미의 부고 소식 보도 중에는 ZARD의 대표곡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2010년에는 NTT 도코모2010년 동계 올림픽 응원 CM송으로 사용되었다.[4]

수록곡

  1. 負けないで
    드럼음에서 율동적으로 시작되며 브릿지 즈음에서 높아지는 템포로 되어있다.
    가사는 긍정적인 응원가로 생각될 수 있으나 브릿지 이외에는 의외로 연애감정이 써져있다. 클라이막스 부의 '走り抜けて'(끝까지 달려 나가고)라는 가사는 당초에는 'あきらめないで'(포기하지 않고)가 '走り抜けて'로 변경되었다[5].
    곡은 3분 46초간 흐르며 페이드 아웃1990년대의 J-POP으로서는 굉장히 짧다. 아사히 TV 게열인 '뮤직스테이션'의 스페셜 프로그램의 랭킹이나 TBS 계열인 'COUNT DOWN TV'의 랭킹등에도 빈번히 상위에 랭크되었다.
    이 곡의 리믹스 버전이 ZARD의 9번째 오리지널 앨범인 '時間の翼'에 수록되어있다.
    코러스에는 오구로 마키, 쿠리바야시 세이치로, 이쿠자와 유이치가 참가한 것이 '時間の翼'수록된 리믹스에 기재되어있다.
  2. Stray Love
    간주가 트럼펫인 것은 이즈음의 ZARD에게 있어서는 신기한 일이다. 또 이 곡은 1절만 있고 곡 전체로는 4분 4초이다. 오랫동안 앨범 미수록곡 이었으나 8년 반 후에 발매된 앨범 'ZARD BLEND II ~LEAF&SNOW~'에 요약되어서 수록되었다.
  3. 負けないで(오리지널 가라오케)
  4. Stray Love(오리지널 가라오케)

제휴

수록 음반

수상 및 기록

인증 = 밀리언셀러 (일본 레코드 협회)

차트 순위 = 주간최고순위 1위 (오리콘차트)

  • 1993년 2월 월간 순위 1위 (오리콘차트)
  • 1993년 연간 순위 6위 (오리콘차트)

그 외

주석

  1. Golden Best 〜15th Anniversary〜 부속 『Golden History 1991〜2006』에서(사카이이즈미 얘기)
  2. 「Golden Best 〜15th Anniversary〜」부속 『Golden History 1991〜2006』에서(프로듀서 얘기)
  3. ORICON아르바이트 ZARD '마케나이데', 14년 지나도 영광은 잃지 않았다
  4. ZARD:'마케나이데'가 처음 CM송으로 NTT 도코모 '응원 in 밴쿠버'편 - 마이니치 jp(마이니치 신문) - 2010년 2월 9일 열람
  5. NHK 종합 텔레비전 '클로즈업 현대' - 2007년 6월 18일 방송분.
  6. 오다테쓰로 롱인터뷰 제15회

관련 항목

오리콘 월간 싱글차트 1위
1993년 2월
이전 ZARD
《負けないで》
다음
나카야마 미호 & WANDS
世界中の誰よりきっと
CHAGE&ASKA
《YAH YAH YAH/夢の番人》
오리콘 주간 싱글차트 1위
1993년 3월 1일
이전 ZARD
《負けないで》
다음
おさえきれない この気持ち
T-BOLAN
WANDS
《時の扉》

틀:자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