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op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J-POP은 일본 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음악기획물을 총칭한 장르이다. 라디오 방송국 J-WAVE에서 만들어진 용어다.

역사와 개념[편집]

일본의 대중가요는 전후에 유행가라는 장르로 나뉘었고, 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는 싱어 송 라이터의 노래는 일본 내의 뉴뮤직이라는 명칭의 장르가 진정한 애국의 화두가 되었는데, 일본 역사 상 처음으로 문화가 정치권과 공식적으로 언론을 통한 대립을 겪으면서 대립보다는 사회적인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산업화 되어 오늘날에는 대표적으론 엔카,J-pop,J-rock 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그 상업성에 따라 메쟈 (major) 또는 비메쟈 (한자의 아닐 비와 major의 합성어) 로 구분하는 정도이다.

J-pop은 다음과 같은 부분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J-pop에서 ‘팝’은 좁은 의미의 ‘팝’(미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리듬이나 템포가 유사한 밝은 곡조의 음악)이 아니라, ‘일본어로 불리는 팝’, ‘일본어로 불리는 록’, ‘가요’ 등을 포함한 넓은 의미이다. 그러나 원래 장르의 구분이 모호하여, 이상의 장르 모두가 ‘J-pop’으로 불리기도 한다.

엔카와의 구분은 명확한 경우가 많지만, 나카지마 미유키의 곡처럼 경계선상에 위치한 곡도 일부 있다. 따라서 J-pop에 포함되는 부분에 대한 엄밀한 분류는 불가능하다. 또한 J-pop 가수의 경우 싱어 송 라이터작사, 작곡 등을 일부 맡는 경우도 많지만, 이것이 필수 조건은 아니다.

동의어[편집]

‘재패니스 팝스’(ジャパニーズ・ポップス, 재패니스 팝이라고는 하지 않는다)라는 용어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J-ROCK 또한 J-pop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있지만, J-pop처럼 보급되지는 않았다. ‘일본의’라는 의미로 J를 붙인 J-RAP, J-SOUL 등이 한때 등장했지만, 최근에는 별로 이용되지 않는다.

JFL계열의 라디오 방송국 ZIP-FMZ-POP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J-POP과 거의 같은 뜻이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