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Pack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avPack
개발자데이비드 브라이언트
안정화 버전
5.1.0 / 2017년 1월 18일(7년 전)(2017-01-18)[1]
저장소
운영 체제크로스 플랫폼
종류오디오 코덱 컨테이너
라이선스BSD 라이선스
웹사이트wavpack.com

WavPack자유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무손실 오디오 압축 파일 형식이다. 데이비드 브라이언트(David Bryant)가 개발하였다.

특징[편집]

WavPack은 오디오 파일을 .wv 확장자로 압축한다. .WAV 파일 형식을 가진 8비트, 16, 24 그리고 32 비트 부동소수점 오디오 파일을 압축할 수 있다. 서라운드 사운드 스트림을 지원하며, 높은 주파수의 샘플링 레이트를 지원한다. 다른 무손실 오디오 압축 코덱과 마찬가지로 압축률은 소스에 따라 변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팝 음악 파일에 대해서 보통 30% 내지 70%의 압축률을 보여준다. 또한, 클래식 음악에는 더 좋은 압축률을 보여주고, 다이내믹 레인지가 큰 소스에 대해서도 더 나은 압축률을 보여준다.

WavPack은 "하이브리드" 모드를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모드는 손실 압축 파일 하나(.wv)와 "손실 보정용"(correction) 파일 하나(.wvc)로 이루어진다. 이 두 개의 손실 압축 파일과 손실 보정용 파일을 가지고서 완벽히 손실 없이 원음을 압축해제 할 수 있다. 아니면 비교적 작은 크기의 고품질 손실 압축 파일(.wv)만 활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은 손실 압축 코덱과 무손실 압축 코덱의 이점을 모두 가져다 준다. 현재 이러한 "하이브리드" 기능은 OptimFROG와 WavPack만이 지원하고 있다.

요약[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