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라도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라도 시
히라도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平戸市
가나 표기 ひらど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나가사키 현
분류코드 44207-0
면적 235.63 km²
인구 35,271명
(2010년 2월 1일)

히라도 시(일본어: 平戸市 (ひらどし))는 일본 나가사키 현 북서부의 히라도 섬과 그 주변을 행정구역으로 하는 시로 나가사키 현과 규슈 본토의 시로서는 최서단에 위치하는 도시이다. 쇄국 전에는 중국이나 네덜란드 등과의 국제 무역항이었다. 옛 히라도 번(히라도마쓰라 씨)의 성시였다.

예전의 히라도 시는 히라도 섬 다쿠시마 섬 등의 섬을 행정구역으로 하고 있었지만 2005년 10월 1일에 주변의 기타마쓰우라 군 다바라 정·이키쓰키 정·오시마 촌과 합병(신설 합병)해 새로운 히라도 시가 되었다. 이것에 의해 본토에도 시역이 확대되었다. 시청은 예전의 히라도 시청의 건물이 계속해 사용되고 있다.

지리[편집]

나가사키 현 북서부의 기타마쓰우라 반도의 북서단의 지역 및 반도와 히라도 해협을 사이에 두고 서쪽 방향으로 있는 히라도 섬, 그리고 히라도 섬의 북서쪽에 있는 이키쓰키 섬, 히라도 섬 북쪽의 다쿠시마 섬, 다쿠시마 섬의 한층 더 북쪽에 있는 아즈치오 섬을 주 시역으로 한다. 위치는 사세보 시에서 북서쪽으로 약 25km, 나가사키 시로부터 북서쪽으로 약 80km의 거리이다. 히라도 대교로 본토와 히라도 섬이 연결 되어 있고 이키쓰키 대교로 히라도 섬과 이키쓰키 섬이 연결 되어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히라도 성

히라도는 나라 시대 이래로 아시아 본토와 일본 사이의 배가 오가던 항구였다. 가마쿠라 시대무로마치 시대마쓰우라 씨고려, 송나라와의 교역권을 얻었다. 센고쿠 시대에도 시대 초기에 히라도는 외국과의 교역(특히 명나라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1550년에 포르투갈인이 도착했고 17세기 초에는 영국인과 네덜란드인이 처음 발을 내딛었다. 1609년에 네덜란드 상관이 설치되었고 쇼군으로부터 교역권을 얻어 일본-네덜란드간의 무역이 시작되었다.

교역이 한창 활발할 때 네덜란드 상관은 현재의 사키카타 공원 전역에 걸쳐 있었다. 그러나 이후 도쿠가와 막부의 쇄국 정책의 강화로 1641년에 히라도의 네덜란드 상관은 나가사키 만의 작은 인공섬인 데지마로 옮겨졌다. 에도 시대에 히라도는 히라도 번의 통치하에 있었고 1707년히라도 성이 완성되었다.

1889년 4월 1일에 정촌제 시행으로 히라도 정이 성립하였고 1955년 1월 1일에 히라도 정을 포함한 1정 6촌이 신설 합병해 히라도 시가 성립하였다. 2005년 10월 1일에는 주변의 다비라 정, 이키쓰키 정, 오시마 촌을 합병해 확장되었다.

교통[편집]

다비라히라도 역

철도[편집]

도로[편집]

관련 인물[편집]

자매 도시[편집]

일본 국내[편집]

해외[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