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마토크릿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헤마토크릿(hematocrit, Ht, Hct)은 혈액에서 적혈구가 차지하고 있는 용적의 비중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며, 이것을 구하는 검사 명칭이기도 하다. 다른 이름으로 적혈구 용적 백분율(Packed cell volume, PCV)이라고도 한다.

이 검사를 통해 얻은 값은 적혈구 증가증빈혈의 정도를 파악하는 척도가 된다. 이 검사는 시행하는데 매우 간편하고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 혈액 검사의 한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측정 방법[편집]

헤마토크릿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직접 측정하는 방법과 자동혈구계산기를 이용해 적혈구에 발생하는 전압 변화를 측정해 산출하는 자동혈구계산기법 두가지를 이용하는데,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자동혈구계산기법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직접 측정하는 방법은 내부에 헤파린이 발라져 있는 모세관을 사용해 직접 측정하는 Microhematocrit법과 항응고제인 EDTA가 포함된 혈액을 Wintrobe tube에 넣고 원심분리하여 측정하는 Wintrobe법 두가지가 있다.

이 값이 낮을 경우, 빈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은 42 ~ 45%, 여성은 38% ~ 42%의 헤마토크릿 수치를 보인다.

오차[편집]

  • 공통 : 측정하고자 하는 혈액이 채혈된 후 실온에서 6~24시간 정도 방치될 경우 정상치보다 이 값이 증가할 수 있다.

주석[편집]

  • 표준 임상혈액학, 변대훈 외 15명, 대학서림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