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선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이센장(중국어 간체자: 海鲜酱, 정체자: 海鮮醬, 병음: hăixiānjiàng, 한자음: 해선장)은 중국 요리에 사용되는 조미료이며, 호이신 소스(Hoisin Sauce)라고도 부른다. 호이신(Hoisin)이란 '해선장'의 '해선(海鮮)'을 중국어(광둥어)로 발음한 것이다. 해선장이라는 이름에서 해산물이 연상되지만, 해선장을 만들 때 해산물은 사용하지 않는다. 전통적으로는 고구마를 이용하여 해선장을 만들었으나, 오늘날 해선장은 , 설탕, , 식초, , 소금, 밀가루, 마늘, 고추, 그리고 약간의 식용색소를 이용하여 만든다. 발효시켜 만든다는 점에서 톈몐장과 유사하지만, 마늘, 식초, 고추가 들어간다는 점이 다르며, 톈몐장보다는 톡 쏘는 맛이 적다.

짠맛과 단맛이 주로 나며 특유의 고소하면서도 독특한 향을 내기 때문에, 구이용 소스, 딥 소스를 비롯하여 재움 요리에 향을 더하거나 국물에 간을 맞출 때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된다.

음식[편집]

중국[편집]

매우 다양한 중국 요리에 사용되는데, 대표적인 예를 몇가지 들면 북경오리를 찍어먹는데 사용하거나, 스프링롤을 찍어먹을 때 사용한다.

베트남[편집]

베트남 요리쌀국수를 먹을 때 해선장을 많이 이용한다. 쌀국수 그릇에 직접 넣어 먹기도 하며, 작은 그릇에 따로 담아 쌀국수에 들어있는 고기를 찍어먹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해선장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