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공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항공공학은 항공기를 취급하는 공학으로 항공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음과 같은 학문이 기초로 요구된다.

유체 역학[편집]

공기의 흐름에 의해서 날개 및 동체에 미치는 힘(양력, 항력, 추력, 중력)이나 모멘트 등을 취급한다. 전통적으로 라이트 형제의 시대부터 풍동에 의한 실험이 이루어져 오고 있다.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CFD(수치 유체 역학, 계산 유체 역학)에 의한 해석도 행해지고 있다.

구조 역학[편집]

항공기의 각 부분에 미치는 , 변형, 모멘트, 진동에 대한 구조학적인 문제를 취급한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FEM(Finite Element Method)에 의한 해석도 행해지고 있다. 뛰어난 재료의 개발을 시도하여 재료 공학에서 취급하는 피로, 균열 등을 다루고 있어 재료 강도학 등과도 밀접하게 관련한다.

추진 공학[편집]

프로펠라제트 엔진 등 항공기의 추진력을 만들기 위한 장치에 대해 다룬다.

비행의역학[편집]

항공기의 운동, 위치, 자세, 안정성에 대해 해석한다.

제어 공학[편집]

항공기나 그 하부조직을 조종사의 의도 대로에 움직이기 위한 기술을 취급한다. 주로 PID 제어방식을 사용한다.

항공전자공학[편집]

항공기를 전기/전자 장비를 제공하고 통합하는 것으로 전원 공급(전기 공학), 또는 계기나 무선 NAV/COM(항법·통신)에 대해(전자 공학) 다룬다.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서 제어 공학과 함께 항공기 개발에 있어서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