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아이언 빌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랫아이언 빌딩
Flatiron Buiding
Edificio Fuller (Flatiron) en 2010 desde el Empire State crop boxin.jpg
정보
위치 미국 뉴욕 주 맨해튼
상태 완공
완공 1902년
높이
최상층 87 m
기술적 상세 내용
층수 22층
회사
건축가/건축회사 D.H. Burnham & Co.:

플랫아이언 빌딩(Flatiron Building)은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초고층 건물이다. 세거리가 교차하면서 생긴 삼각형 모양의 부지는 쓸모 없는 땅이었다. 그런 땅에 1902년, 건축가 데니얼 H. 번햄은 사람들이 상상하지도 못한 건물을 지어 일을 불가능한 일을 현실로 만들어냈다. 그 당시 이 빌딩은 뉴욕에 들어선 최초의 마천루였다. 어떤 면은 폭이 불과 2m 밖에 되지 않아 강한 바람이 불면 쓰러져버릴 것이라고 사람들은 숙덕거렸다. 그러나 플랫아이언 빌딩은 지금껏 굳건히 자리하고 있다. 플랫아이언이라는 이름은 건물 모양이 다리미(flatiron) 같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다.

총 87m, 22층 높이로, 강철 골격이 사용된 최초의 건물이었다. 1909년까지 가장 높은 건물이었다. 가장 좁은 부분의 폭이 2m에 불과하며, 건물 양쪽 면이 약 25˚각도로 만난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 및 광고에서 뉴욕을 나타내는 건물로 등장하며, 인근에 매디슨 스퀘어 파크가 있다.

다음 건물인 높이 87m짜리의 풀러 플랫아이언은 애퀴터블 생명건물처럼 석돌을 쓰면 1층이나 2층은 거의 쓸 자리가 없었다. 풀러 플랫아이언은 겉은 석돌이지만 사실 가볍고 튼튼한 강철구조로 되있고, 그 위에 석돌을 입힌 것이다. 플랫아이언은 세계최초 철근 콘크리트 공법을 사용하여 만든 건물이며 세계 최초의 20층 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