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껫 (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푸껫(Phuket)은 타이 푸껫 섬의 남동쪽에 위치한 도시이다. 섬 전체를 포함하는 푸껫 주의 주도이다.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75,573명이다. 므앙푸껫 군에 속한다.

역사[편집]

2004년 2월 13일, 읍에서 시(테사반 나콘)로 승격되었다.

기후[편집]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푸껫은 열대 몬순 기후이다. 적도에 근접해있기 때문에 연중 기온 변화가 적다. 도시의 연평균 최고기온은 32 °C, 연평균 최저기온은 24 °C이다. 푸껫은 12월부터 3월까지 건기이고 나머지 8달은 우기이다. 그러나 열대 몬순 기후의 많은 도시처럼 푸껫은 건기에도 약간의 비를 볼 수 있다. 푸껫의 연 강수량은 2300mm이다.

푸껫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타이 기상청[1]

교통[편집]

항공 교통[편집]

푸껫 타운(Phuket Town)에서 차로 40분 거리에 푸껫 국제공항(Phuket International Airport, ท่าอากาศยานภูเก็ต)이 있다. 이 곳에서는 태국 국내선은 물론, 국제선도 취항하고 있다.

육로 교통[편집]

썽태우 (Songthaew)[편집]

푸껫의 시내 버스 역할을 하는 대중교통 수단이다. 썽태우(Songthaew)는 트럭을 개조한 차량으로, 태국어로 "썽(Song)"은 "2"이고, "태우(Thaew)는 "줄"이라는 뜻이다. 썽태우는 푸껫 이외에도 태국 파타야, 치앙마이 등 지역에서도 시내버스 역할을 하고 있다. 푸껫 썽태우는 푸껫 타운(Phuket Town) 내 썽태우 정류장에서 출발한다. 첫차가 오전에 출발하여, 막차는 저녁 쯤에 있다. 푸껫 타운 내 썽태우 정류장에서는 빠통 비치(Patong Beach), 까론 비치(Karon Beach), 까따 비치(Kata Beach) 등 각 해변으로 향할 수 있으며, 푸껫 아쿠아리움(Phuket Aquarium, สถานแสดงพันธุ์สัตว์น้ำภูเก็ต)으로 향하는 썽태우도 존재한다.

썽태우는 필리핀의 지프니와 비슷한 구조로 생겼다.

버스 (Bus)[편집]

푸껫 시내에 푸껫 버스터미널(Phuket Bus Terminal)이 있다. 이 곳에서는 방콕은 물론, 핫야이, 팡아 등 각지로 향하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트 (Boat)[편집]

푸껫 타운 내 랏사다 부두(Ratsada Pier)가 있다. 이 곳에서는 피피 섬(Koh Phi Phi, เกาะพีพีดอน)로 향하는 스피드보트를 탈 수 있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피피섬 부두에서는 푸껫 타운을 물론, 끄라비(Krabi)로 향하는 스피드보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소요시간은 푸껫 타운행과 마찬가지로 1시간 30분 정도이다.

주석[편집]

  1. 30년 평균 (1961-1990) - 푸껫. 타이 기상청. 2010년 4월 20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