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사 (동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사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아목: 고양이아목
과: 마다가스카르식육과
아과: 팔라노크아과
속: 포사속
(Cryptoprocta)
종: 포사
(C. ferox)
학명
Cryptoprocta ferox
베넷, 1833
포사의 분포

포사의 분포 지역
보전상태
취약(VU): 멸종가능성 높음
포사 두개골

포사마다가스카르에 서식하는 특산 육식동물로 아프리카 대륙과 비교하면 사자나 표범과 같은 최상위 포식자의 지위를 가진 동물이다. 크기는 삵보다 크고 표범보다는 작다. 귀가 잘 발달되었으며 털은 부드럽고 가죽이 질기다. 보통 수컷이 암컷에 비해 몸집이 크다. 짧은 발톱이 5개 있고 휘어져 있으며 오므릴 수 있다. 다른 사향고양이과 동물들에 비해 이빨 수가 적어서 보통 32~36개를 갖고 있으며 크기도 작은 편이다. 귀가 둥글고 소리를 잘 들을 뿐만 아니라 시력도 좋고 냄새를 잘 맡는다.

먹이는 주로 여우원숭이등 작은 포유류나 새, 도마뱀등 척추동물이다. 주로 혼자 생활하며 짝짓기 시기에만 같이 생활한다. 한 때마다가스카르 섬 전역에 걸쳐 많은 수가 서식하였으나, 남획과 서식지파괴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종분류학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어디에서도 포사와 유사한 종을 찾을 수 없었으며, 그 기원 또한 확실치 않다.

하위 분류[편집]

  • 포사속 (Cryptoprocta)
    • 포사 (Cryptoprocta ferox)
    • 자이언트포사 (Cryptoprocta spelea)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마다가스카르식육과의 계통 분류이다.[1]

마다가스카르식육과
포사속

포사

† 자이언트포사

마다가스카르사향고양이

팔라노크

줄무늬꼬리몽구스

띠몽구스속

넓은띠몽구스

큰띠몽구스

본시라속

듀렐본시라

갈색꼬리본시라

좁은띠몽구스

각주[편집]

  1. Yoder, Anne D.; Burns, Melissa M.; Zehr, Sarah; Delefosse, Thomas; Veron, Sarah; Goodman, Steven M.; Flynn, John J. (2003). “Single origin of Malagasy Carnivora from an African ancestor” (PDF). 《Nature》 421 (6924): 734–737. doi:10.1038/nature01303. PMID 12610623. 2010년 5월 1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