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니트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Sony Trinitron logo.svg

트리니트론 (Trinitron)소니에서 1968년에 발표한 기술로 음극선관 기반의 컬러 수상관에 사용된다. 트리니트론은 소니의 등록 상표이며 트리니트론 상표를 단 소니 텔레비전2008년까지 생산되었다. 1973년 텔레비전 영상 기술을 발전시킨 공로로 일본기업 최초이자 TV수상기 최초로 에미상을 수상하였다.

역사[편집]

소니의 트리니트론 TV

당시 브라운관 방식의 컬러텔레비젼의 주류였던 미국 RCA에서 개발한 그림자 마스크방식을 따르지 않고 1968년 소니는 독자적으로 트리니트론을 개발한다. 그림자 마스크 방식의 3개의 전자총과 달리 트리니트론은 1개의 전자총이 존재하며 3개의 구멍이 있는 제어그리드에 빨강·초록·파랑의 세 전자빔을 형성하여 하나의 전자렌즈와 전자프리즘으로 전자빔을 집속시킨다. 고해상도를 구현할수록 화면이 어두워지는 그림자 마스크 방식에 비해 훨씬 더 높은 화질 구현이 가능한 트리니트론은 고화질 영상에 대응하는 최적의 디스플레이로서 세계시장에서 호평을 받았고 이후 소니는 세계 TV 시장의 선두를 차지하게 된다. 워크맨, 핸디캠과 함께 소니를 상징하는 대표적 상품 중에 하나이다.

몰락[편집]

트리니트론과 같은 음극선관 방식의 텔레비전이 20세기까지 시장의 주류였으나 21세기 이후로 PDPLCD텔레비전에 점차 밀려나게 된다. 하지만 소니는 트리니트론 방식의 브라운관 텔레비전을 고집한 결과 삼성전자에게 세계 TV 시장의 주도권을 상실하게 된다. 2005년 소니는 새로운 액정 텔레비전 브랜드인 BRAVIA를 공개하며 트리니트론 방식의 텔레비전의 생산을 줄이다가 2008년 생산을 완전히 중지하게 된다. 소니는 현재 자체적으로 패널을 생산하지 못하고 삼성전자샤프에서 LCD패널을 받아서 TV를 생산하고있다. 소니 TV사업부는 2003년 이후로 계속 적자를 내고 있으며 2014년 소니에서 분사되어 소니 비주얼 프로덕트로 출범하는것을 발표하였다.

같이 보기[편집]